[레포트] 일본 알아가기 (영화 철도원 관련)
- 최초 등록일
- 2007.08.08
- 최종 저작일
- 2004.1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풍습이나, 기후 등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철도원에 나타난 일본의 문화도 포함)
목차
기후
일본 가옥의 구조적 특성
식사예절 등
.
.
.
본문내용
4. 식기의 특징
일본요리의 식기류는 요리에 따라 그릇의 형, 색채, 무늬가 모두 다르며 다채롭다. 특히 은기 등은 전혀 사용되지 않는다. (우리 나라의 반상이나, 서양요리의 정찬에 쓰이는 식기는 무늬가 같은 것이 예의이다.) 상은 네모지고 짧으며 보통 사각형인데, 검은 칠기, 붉은 칠기에 금박의 무늬가 놓여 있다. 옛날에는 당초 무늬가 존중되었다. 밥그릇, 국그릇은 칠기이고, 식기류는 모두 도자기류이며, 조림그릇은 우묵하게 생긴 모양의 그릇이고, 구이용은 접시류 이고, 초나물은 작은 보시기 모양, 초밥 등은 대형 접시이다. 젓가락은 칠기나 뿔로 만든 것을 사용하고 숟가락은 전혀 쓰지 않는다. 술잔도 도자기, 찻그릇은 무쇠솥(물 끊이는 그릇), 차종중에 엽차는 뚜껑이 끼어 있는 종지, 가루차는 큰 보시기 같은 자기로 되어 있고, 차 뜨는 국자류는 대나무로 되어 있다. 이상과 같이 여러 종류의 식기류를 사용하는 복잡성도 있으나, 한 상에 같은 기명을 절대로쓰지 않는 것도 또한 특징이다.
5. 젓가락의 사용방법
흔히 젓가락은 나무로 만들어진 것이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과 마찬가지로 손에 쥐는 쪽이 아래쪽보다 굵어서 사용하기 쉽다. 가정에서는 대개 검정 색은 아버지용, 빨간색은 어머니용 등으로 개인 젓가락을 정해두고 사용하고 있다. 손님을 대접할 때는 1회용 나무젓가락을 내놓는 것이 보통인데 이는 청결할 뿐 아니라 설거지도 간단하기 때문이다. 한국처럼 가정에서 접대할 때에 나무젓가락을 내놓는 것은 실례라고 여기지 않는 것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건 국물「みそ汁(しる)」등을 먹을 때도 그릇을 들어 입에 갖다 대고 젓가락을 이용해서 먹는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카레라이스나 스프를 먹을 때 이외에는 그다지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을 많이 사용한다.
6. 밥을 뜰 때
밥은 가볍게 담는다. 한국처럼 꼭꼭 눌러서 담는 것은 밥 자체의 맛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밥공기 한 개의 분량은 결코 많지 않다. 모자란 듯 하면 [おかわり(또 한 그릇)]를 부탁한다. 자기가 다 못 먹겠다고 해서 남의 밥공기에 자기 멋대로 먹던 젓가락을 사용해 덜어주는 일은 금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