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독일- 낭만주의
- 최초 등록일
- 2007.08.01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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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낭만주의
목차
낭만주의
1. 로맨틱의 어원
2. 낭만주의의 기본신념 - 감정, 자연, 상상력
독일의 낭만주의
본문내용
낭만주의
1. 로맨틱의 어원
- 영국에서 그레빌 (F.Grevil)이 1652년에 『시드니의 일생 Life of Sidney』에서 romantics 라는 말을 쓴 후 romancical, romancial, romancy 라는 어휘로 변화된다.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독일의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와 쉴러(Friedlich von Schiller)가 클래식 classic에 반대되는 의미로 썼음을 알 수 있다. 쉬레겔(Auhust W. con Schlegel)은 실재를 체험하는 현대적 태도라는 광의의 뜻으로 설명한다. 그러면서 낭만주의를 대체로 1770년에서부터 1830년 사이에 유럽에서 일어난 역사적 운동으로 보지 않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영원한 정신적 요소로 생각하여 본질적으로 니체(Friedlich Wilhelm Nietzsche)의 디오니소스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취급하였다. 낭만주의는 문학뿐만 아니라 예술 전반에 걸쳐 나타나 있고 정치, 종교, 철학 등에도 나타나 있으며, 중세의 로맨틱은 허구적이며 상상적인 뜻을 가진 것으로 쓰였다. 새로운 의미를 가진 ’romantic`은 독일에서 처음 썼으며 다음에 프랑스에서 문학이론에 사용하게 되었다.
2. 낭만주의의 기본신념 - 감정, 자연, 상상력
- 낭만주의 작가들은 유럽문명의 옛 전통을 파기하는 가운데 새로운 정신적 지주를 찾기 위하여 자신과 세계를 구원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의 가치를 모색하였다.
1) 감정
- 낭만주의시대의 중심사상 가운데 하나는 인간의 본성에 기본이 되는 것은 감성이었다. 이 신념은 문학가들에게 감성의 개발과 정서적인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낭만주의 작가들의 감정에 대한 중시는 종교적인 데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감정은 주로 주관적인 것으로 해석되며 내적 삶에 관계되는 것은 모두 감정으로 파악되었다. 루소는 인간의 감정이 정신작용 가운에서 분리된 기능임을 인정하고, 낭만주의자들에게는 감정은 사물의 내적 관계와 그 의미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18세기 영국에서의 감정 개념은, 인간은 자신을 사랑하고 주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샤프츠베리 (Earl of Shaftesbury 1671-1713)에게서 찾아볼 수 있으나 감정, 이해, 의지의 분리는 테텐스 (Johann N. Tetens 1736-1807)와 칸트의 공로이며 감정이 낭만주의에 큰 영향을 준 것은 칸트 덕분이다. 루소가 말하는 순수감정은 원시적인 것이며 인간이 원래 타고난 것인데, 이러한 단순하고 소박한 감정과 정직성은 문명의 발전으로 억압되어 왔으나 인간의 자발성과 본능에 직접 관련되어 있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이같이 인간의 본성 깊은 곳에 있는 감수성을 강렬하게 드러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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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 문예사조사 - 이선영 / 민음사
․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 민용태 / 문학아카데미
․ 독일문학사 - 마르티니, 프리츠 , 황현수 / 을유문화사
․ 독일 문학사 - 로트만, 쿠르트, 이동승 / 탐구당
․ 독일문학의 전통 - 홍경호 지음 / 범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