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및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7.08.01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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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및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에 대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제 2장 신체육의 발전과 평가
Ⅰ. 20세기초의 교육
Ⅱ. 신체를 통한 교육
Ⅲ.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실천
Ⅳ.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평가
Ⅴ. 체육프로그램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유럽식 체조시스템은 독일과 스웨덴의 것이 가장 널리 보급. ‘독일식 체조시스템’은 Friedrich Ludwig Jahn에게 영향 받았고, ‘스웨덴식 체조시스템’은 Per Henrik Ling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이들 유럽식 체조시스템에 공통적으로 깔려 있던 아이디어는 ‘민족주의’였다. 미국식 체조시스템과의 경쟁에 있어서 유럽식 시스템들은 ‘민족주의’의 이념보다는 이 프로그램에 규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얻어지는 신체적, 도덕적 혜택과 건강상의 이익에 대해서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에머슨은 윤리적 용기와 신체적 용기가 몸의 체력에 ‘부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생각을 전적으로 반대했다. 그는 ‘훌륭하고 뛰어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스포츠는 도덕적 삶의 한 부분이라는 생각에 동감하는 생각들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풍토였기 때문에 19세기 후반 미국에서는 스포츠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여자는 날 때부터 유전적으로 격렬한 운동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었고, 이런 운동을 하는 것은 ‘여성답지 못한 행위’라고 취급되었다. 여자의 스포츠 프로그램은 거의 전적으로 체육과에 의하여 통제되었다.
19세기 후반 스포츠가 부흥하게 되자, 사람들은 ‘아마추어리즘’과 ‘페어플레이정신’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페어플레이’와 ‘좋은 경기’등은 영국 상류층에서 중요시 여기던 윤리적 미덕들이었다.
Wood는 ‘체조중심의 체육’으로부터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서의 체육’ 철학으로 넘어가는 분수령을 마련하여 ‘진보주의 교육이론’이 신체육의 철학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John Dewey는 자신의 교육적 아이디어를 정련시키고 실험하기 위해여 ‘실험학교’를 운영하였다. 듀이는 아동 중심적이고 자연적인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개선을 가져오는 것을 주장하였다. 듀이는 체육의 강력한 지지자였으며, 그의 지지는 체육이 사회적 목적을 성취시키고자 할 때 더욱 강화되었다.
바세도우는 루소의 주장을 따라 경험적 학습이 중요시되는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페스탈로찌는 경험학습을 이용하였으며, 신체훈련을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이들의 노력은 체육의 철학적 기반이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영역 내에 확고하게 자리 잡도록 해주었다.
‘신체를 통한 교육’ 철학의 주장자들은 여러 가지 목적, 특히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서 놀이 활동을 매개체로 이용. 이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놀이의 ‘개념’이 철학적으로 그리고 교육학적으로 인정되고 난 ‘후’에야, 놀이를 ‘이용’한 프로그램이 실시되었다는 사실이다.
오랜 기간 지속되었던 청교도 주의적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이 사라졌고, 신체활동의 가치가 완전하게 인정받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체육교육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