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러닝(e -Learning) , U러닝(u -Learning)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07.31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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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 러닝(e -Learning)과 U 러닝(u -Learning) 교육의 개념과 정의을 각각 분석 현황 및 차이점과 방향을 서술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유비쿼터스 시대
Ⅲ. E 러닝 (e -Learning)
Ⅳ. U 러닝 (U -Learning)
Ⅴ. E 러닝과 U 러닝의 차이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에 이어 제4의 혁명이라고 불리우고 있는 유비쿼터스 혁명.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곳곳에 존재 한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라는 의미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는 1988년 미국 제록스(XEROX)사의 마크 와이저가 처음 주창한 개념이다.
마크와이저는 그의 저서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에서 미래의 컴퓨터는 우리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은 형태로 생활 속에 점점 파고들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즉, 미래에는 인텔리전트한 컴퓨터 디 바이스들이마치 물, 공기처럼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채 우리 생활주변에서 우리와 함께 생활하게 될 것이다.
IT 기술 발달에 따라 ICT 패러다임은 전산화. 정보화. 지식화 그리고 유비쿼터스화로 진화되어 가고 있다.
80.90년대에는 주로 아날로그의 물리공간을 디지털화하는데 중 점을 뒀고,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사람의 손이 덜 가고 바로 활용 할 수 있는 지식화로 변화 했으며, 이제 우리는 유비쿼터스 혁명을 얘기하고 있는 것이다.
물리 공간과 사이버 공간이 융합돼 있는 유비쿼터스 공간은 인텔리전트 컴퓨터, 물리공간, 인간, 정보가 하나로 통합돼 자율적으로 인간의 업무 능력과 지식 공유를 혁신시켜 주는 컴퓨팅, 정보 환경으로서 아직까지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무한 기회 공간인 제3의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궁극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러운 컴퓨팅구현을 목표로 이동성과 내재성이 모두 발달되는 형태로 진화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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