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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EC) 유형, 전자상거래(EC) 범위, 전자상거래(EC) 구현단계, 전자상거래(EC)의 제문제, 전자상거래(EC)관련 법률적 동향, 전자상거래(EC)시장 세계동향, 전자상거래(EC) 시장규모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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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7.30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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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의 동향, 현황과 제문제 및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전망(사례 중심)

목차

Ⅰ. 서론

Ⅱ.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
2.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3. 기업과 정부간의 전자상거래(B2G : Business To Government)
4. 기업내 전자상거래(BIE : Business In Enterprise)

Ⅳ. 전자상거래의 범위
1. 상거래 사이클의 도입
2. 유형적 상품과 디지털 상품
3. 전자상거래에 관한 정보

Ⅴ. 전자상거래 구현단계
1. 현행 업무의 전자화 단계
2. 업무절차의 혁신단계
3. 업무절차의 혁신단계
4. 외부와의 업무통합단계

Ⅵ. 고부가가치를 창출 할 사업 여건

Ⅶ. 국제기구와 업계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기본 입장
1. 국제기구
1) 세계무역기구(WTO)
2) 국제전기통신연합(ITU)
3)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2. 업계

Ⅷ. 전자상거래의 제문제
1. 세계화
2. 계약상 및 금융상의 문제
3. 소유
4. 프라이버시와 안전
5. 상호접속과 공동운영
6. 발전적 전개

Ⅸ. 전자상거래관련 법률적 동향
1. 전자상거래에 관한 국제규범
1) UNCITRAL의 전자상거래 모델법
2) UNCITRAL의 전자자금이체에 관한 모델법
3) UNCITRAL의 전자서명 통일규칙(안)
4) ICC의 GUIDEC
2. 주요국의 법률적 동향
1) 미국
2) 독일
3) 일본
4) 말레이시아
3. 전자상거래와 관련한 국내법제현황
1) 전자거래기본법
2) 전자서명법

Ⅹ. 전자상거래시장의 세계동향과 국내 현황

Ⅺ. 전자상거래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1. 국외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1)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예측
3. 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B to C EC)
4. 기업간 전자상거래(B to B EC)

Ⅻ. 전자상거래 실패 사례
1. 릴콤(www.reel.com)
2. 피파드(www.peapod.com)
3. 넷츠의 인더스트리넷(www.industry.net)
4. 사이버 밀(www.cybermeal.com)
5. 아이디어 마켓(www.ideamarket.com)

ⅩⅢ.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

ⅩⅣ.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의 시장 규모는 인터넷의 활용에 따라 직접으로 영향을 받는다. 실제로 전자상거래의 기술, 시장 측면에서의 급속한 발전은 인터넷의 확산에 기인하고 있다. IDC는 발표한 자료에서 2001년 인터넷 사용자는 5억 20만 명에 달하였으며, 2006년까지 16.1%의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을 나타내어 2006년 인터넷 사용자는 10억 5,320만 명에 이른다고 보고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인터넷 구매자는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29%를 차지하였으며, 2006년까지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 2006년에는 인터넷 구매자가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48%로 5억 5,300만 명에 이르고 향후 상당한 증가를 예상한다. 지역별 인터넷 이용자 수를 살펴보면 서유럽, 아시아/태평양, 미국 지역이 각각 세계시장의 30%, 30%, 29%를 차지하여 89%의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인구대비 인터넷 이용률을 살펴보면 미국과 아시아/태평양지역이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고 아시아/태평양지역이 세계시장의 36.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정의

기업가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 또는 기업과 정부기관과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네트웍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다. 광의의 의미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 위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이며 협의의 의미는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활동이다. 즉, 네트웍을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되며, 전자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올 것으로 예상됨된다. 정의의 공통점은 전자적인 수단을 통한 상거래라는 것이다.
다시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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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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