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FDI와 현지국과의 갈등
- 최초 등록일
- 2007.07.18
- 최종 저작일
- 2004.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국적기업의 FDI가 현지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현지국 정부와의 갈등과
사례, 그리고 FDI를 하고자 하는 우리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서 론
ⅡFDI 가 현 지 국 에 미 치 는 영 향
1)긍정적인 측면
2)부정적인 측면
3)현지국 정부와의 마찰 가능성
Ⅲ현 지 국 정 부 와 MNE 간 의 갈 등
1)현지국과 다국적기업간 갈등이론
2)내부적 제약요인과 외부적 제약요인
Ⅳ갈 등 사 례
1)인도네시아 정부의 국민차 육성정책
2)현지국정부와 MNE간의 갈등
3)현지국정부의 개입
Ⅴ정 부 개 입 의 실 패 원 인
1)다국적기업의 반발
2)투자국정부의 개입
3)WTO 분쟁해결기구의 개입
Ⅵ한 국 기 업 FDI에 주 는 시 사 점
본문내용
Ⅱ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미치는 영향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현대사회에서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확실히 피투자국의 경제환경에 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그리고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적극적으로 해외직접투자 유치정책을 펼치는 우리의 경우뿐 아니라 세계 각국은 다투어 해외직접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에는 선진기술, 생산고용증대, 무역수지개선, 구조조정의 촉진, 부족한 외환보유액의 증가 등 1석 5조의 효과를 강조하면서 해외직접투자 유치정책을 추진하였으며 다른 국가들도 이와 유사한 여러 목적을 가지고 해외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지국(host country)들은 결국 해외직접투자를 자국에게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유치하여 궁극적으로 자국경제의 발전을 꾀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도 해외직접투자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국가가 그렇지 않은 국가보다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자국경제의 산업화나 고용증대, 기술발전 등의 긍정적인 면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효과 역시 가지고 있다. 다음에서 해외직접투자가 현지국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1. 긍정적인 효과
1) 경영자원 확보효과
피투자국은 외국인투자를 통해서 자본, 기술, 경영기법 등과 같은 경영자원을 확보하여 공업화 및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자국에 진출하는 다국적기업에 대해서 보다 더 많은 생산요소를 이전해주도록 요구함으로써 이들 현지국 독자적으로는 확보가 불가능한 자본, 기술, 경영기법등의 경영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이하 생략.)
참고 자료
☞강태구 (2000), 글로벌기업경영론, 무역경영사
☞강태구 (1997), 국제경영, 박영사
☞안세영 (1998), 다국적기업경제학, 박영사
☞자동차경제, 기아경제연구소, 161호 (1996)
☞The Basic elements of the WTO ( http://lovol.net/BasicElementsofWTO )
☞TRIMs원문 ( www.goodcitizen.or.kr/pds/upload/TRIMs(WTO).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