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노와 쿄겐
- 최초 등록일
- 2007.07.0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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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노와 쿄겐에 관해서 비교 분석한 ppt자료 입니다.
발표 자료와 함께 올렸습니다. (따로 찾아보시면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준비한 자료 입니다.
대표작 작품도 찾아 보실 수 있고, 사진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노와 쿄겐의 정의
2. 노와 쿄겐의 역사
- 그 뿌리와 분화
3. 노와 쿄겐의 비교
1) 내용상의 비교
2) 무대상의 비교
3) 가면과 복장, 분장의 비교
4) 연기와 음악의 비교
4. 대표적인 작품
5. 오늘날의 노와 쿄겐
본문내용
◈ 정 의 ◈
1. 노(能)
- 예능(藝能), 재능(才能), 능력(能力)에
서 말하는 ‘能’의 의미
- 舞踏, 劇, 音樂, 詩의 요소가 섞인 가장 오래
된 일본 전통 무대 예술
- 절제된 동작과 무표정한 가면
- 비극적 상징적인 가무극, 인간의 본질과
정을 표현. ( 미적 차원으로서 유현을 표방)
*
2. 狂言(きょうげん、쿄겐)
-노(能), 분라쿠(文樂), 카부키(歌舞技)와 함께 일본 4대 전통극의 하나
-빠른 연기 속도와 간결한 이야기
-불교어인「狂言綺語」 이 어원
-`웃음의 연극` :풍자적으로 가볍고, 즐겁고, 일상적인 세계를 묘사하는 연극
*
◈ 역사적 배경 ◈
≪뿌리≫
奈良時代、중국에서 온 산가쿠(散)
→ 흉내를 중심으로 한 골계적 부분이
平安時代에는 사루가쿠(猿)로 발전
→室町時代에 노(能)와 쿄겐(狂言)으로
분화
*
《 분화 分化 》
【 노의 분화 】
사루가쿠(猿)노(能)의 압도적 유행
→군사들의 사기목적으로 장려, 에도 시대에는 막부에 직속 “사좌일류”
→ 메이지 유신 이후, 폐지 위기
→ 오늘날 월례 발표& 부정기 공연을
통한 유지
*
【 쿄겐의 분화 】
사루가쿠에서 분화한 노와 쿄겐은 상보적 관계
무로마치시대 간나미(觀阿彌), 제아미(世阿彌) 부자가 노를 예술적으로 발전시킴
→노에 흡수되어가는 쿄겐
오늘날까지 같은 무대에서 번갈아 가며 공연하고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