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노와 쿄겐
- 최초 등록일
- 2007.07.05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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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노와 쿄겐의 모든 것을 비교해 가면서 쓴 글입니다.
발표와 함께 해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ppt도 같이 해서 따로 올려놓았습니다.
목차
1. 노와 쿄겐의 정의
2. 노와 쿄겐의 역사
- 뿌리와 분화
3. 노와 쿄겐의 비교
1) 내용상의 비교
2) 무대의 비교
3) 가면과 분장상의 차이
4) 연기와 음악의 비교
4. 오늘날의 노와 쿄겐의 모습
본문내용
- 노 (能)
노라는 이름은 예능(藝能), 재능(才能), 능력(能力)에서 말하는 ‘能’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舞踏, 劇, 音樂, 詩등의 요소가 섞인 일본의 전통 예술 중에서 가장 뛰어난 무대예술이라고 평가를 받는 일본의 전통 연극이다.
가면을 쓰고 화려한 의상을 입은 주인공이 노래를 하고 춤을 추는 가무극으로, 무용적 요소가 짙고 독특한 상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 것으로 지적 고전극으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다. 또한, 한토막 한토막으로 생략되어 표현되는 동작 하나 하나 가운데에는 인생의 묘미가 압축되어 있으며, 무표정한 가면에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수백만의 표정이 숨어 있다. 노는 일본인이 만들어낸, 오랫동안 일본인이 지켜 봐 온 무대 예술이다.
원귀들을 스님의 염불로 한을 달래고 성불하여 고이 사라진다는 불교적인 색채가 짙은 비극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다.
<중략>
5-2) 현대의 쿄겐
현대의 쿄겐은 그 공연 방식도 예전과는 달라졌다. 지금도 쿄겐은 노와 같은 무대에서 공연한다. 따라서 원래대로라면 반드시 노를 한 편 공연하고 쿄겐을 한 편, 다시 노를 한 편, 쿄겐 한 편, 이런 식으로 번갈아 공연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편의 쿄겐만 단독으로 공연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쿄겐의 대사는 알아듣기 쉽고 소재나 주인공의 설정도 대중의 인기를 얻을 수 있도록 짜여졌기 때문에, 어린이들로부터 젊은이는 물론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관객의 폭이 매우 넓다. 뿐만 아니라 쿄겐은 복잡한 무대장치나 배경이 없이 적은 인원으로 공연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나 단체의 초청을 받아 공연하는 일이 매우 많다.
참고 자료
http://www.iijnet.or.jp/NOH-KYOGEN/visitor/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