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워홀의 광고사적 의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6.2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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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2007년 첫 전시로 <앤디워홀 팩토리>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팝아트의 대가 앤디워홀의 작고 2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는 앤디워홀의 작품과 방대한 자료를 소장, 관리하고 있는 美 피츠버그 앤디워홀 미술관의 협조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1928년 미국의 피츠버그에서 출생한 앤디워홀은 1960년대 초에 시작되어 전 세계적으로 폭넓은 영향을 미친 팝아트를 대표하는 작가로, 캠벨 수프 통조림, 브릴로 상자와 같은 일상적 사물들을 소재로 한 작품과 마릴린 먼로, 케네디 등 유명 인사의 초상 작품으로 널리 알려졌다. 대량생산으로 특징지워지는 현대 소비사회와 TV나 신문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워홀의 작품은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이분법적 위계구조를 와해함으로써 예술의 영역을 확장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앤디워홀 소개
2)
팝아트 소개
3)
<앤디워홀 팩토리전> 참관기
4)
앤디워홀의 미술사적 의미분석
5)
앤디워홀의 광고사적 의미분석
4. 결 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이번 전시는 앤디워홀의 예술을 대표하는 1960년대의 대표적인 작품들은 물론, 1950년대 뉴욕의 유망한 상업 디자이너로 활약하던 시기의 작품들과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드로잉과 사진, 포스터 등 200여 점이 출품되는 대규모 회고전이다. 광고, 회화, 조각, 사진, 영상을 넘나드는 워홀의 다양한 작품 세계는 지금도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고 있다. 앤디워홀의 전 생애에 걸친 대표적 작품들이 총망라되는 이번 전시를 통해, 그의 삶과 예술을 입체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특히, 그의 작품들을 통해 광고사적으로 그가 끼친 미술학, 기호학적 의미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1. 이규리,『앤디워홀의 생각』, 세계사, 2006
2. 리처드 폴스키,『앤디워홀 손 안에 넣기』, 마음산책, 2006
3. 바버라 캐디,『아이콘』, 거름, 2005
4. 김광우,『앤디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2004
5. 김광우,『현대미술과 사회』, 돌베게, 2004
6. 신 문
1)
한겨레신문 2007년 4월 5일자
2)
중앙일보 2007년 4월 6일자
3)
동아일보 2007년 4월 9일자
4)
조선일보 2007년 4월 4일자
5)
한국일보 2007년 4월 7일자
6)
경향신문 2007년 4월 3일자
7. 인터넷 사이트
1)
http://www.warhol.org
2)
http://www.5neta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