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한국가곡이란?
- 최초 등록일
- 2007.06.21
- 최종 저작일
- 2007.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참고문헌다달아두고요~ 다직접워드로친거라 중복절대없을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가곡의 정의
Ⅱ-2. 한국가곡의 배경
Ⅱ-3. 한국가곡의 성격
Ⅱ-4. 한국가곡과 댄스 가요
Ⅱ-5. 한국가곡의 한국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래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도 노래를 흥얼거리기도 하고, 아이를 잠재울 때, 놀이를 할 때도 노래를 부른다. 생일파티를 하는 자리에서 케잌에 초를 꽂고 우리는 생일축하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과연 노래가 없었으면 어땠을까? 이렇듯 우리는 노래를 즐겨 부르며 생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원시시대부터 사냥을 하러 갈 때나 기우제를 드릴 때나 그들 나름대로의 노래를 불렀으며 농경시대에 밭을 매면서도 노동가로 흥을 돋웠고, 장례를 치를 때도 곡을 하면서 노래를 불렀다. 유희를 즐길 때뿐만 아니라 일, 종교 의식, 죽음에 관련되어지는 일에까지 노래를 항상 우리와 함께 하는 존재이다.
우리와 공존하는 노래 중 한 장르인 가곡은 과연 무엇일까? 한국가곡은 언제부터 시작되었고, 성격은 어떤지, 한국가곡은 정말 한국적인 요소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Ⅱ-1. 가곡의 정의
목요일 아침이면 감상하고 있는 가곡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다. 정확히 알지도 못하면서 나는 이제껏 무엇을 배우고 감상했나하는 생각에 고개가 숙여진다. 가곡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라면 여러 말로 표현 될 수 있겠지만, 간단히 표현하면 가곡이란 시와 음악의 결합으로 탄생된 성악곡으로 영혼이 깃든 시는 좋은 음률을 불러오므로 서로 다른 분야인 시와 음악이 합치되면서 제3의 예술을 칭한다. 이러한 가곡은 시와 음악이 결합되었기에 더 강한 미학을 발휘할 수 있다. 마치 하나와 하나가 더해지면 더 큰 하나가 되듯이 말이다. 작곡가들은 문학적으로 최고의 가치를 지닌 시들을 노랫말로 선택하는 것 근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들의 영혼은 시와 일치가 되어 시어가 내포하는 바까지 혼이 깃든 음악언어로 표현하고자 한다. 김점덕, 한국가곡사, 과학사, 1989, p.3~5
그러한 시가 음악가 하나 되어 완성된 가곡을 이제는 정확히 알고 배우고 감상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http://krdic.naver.com/search.nhn?query_euckr=%C7%D1%B1%B9%C0%FB
이영미, 한국 대중 가요사, 시공사, 1999
김선, 보리밭 사이길로, 세기, 1992
황병덕, <가곡>항목, 파스칼 세계대백과사전, 제1권
김점덕, 한국가곡사, 과학사, 1989
노동은, 한국 근대 음악사, 한길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