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한국에서의 자본주의 맹아론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7.06.17
- 최종 저작일
- 2004.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에서의 자본주의 맹아론의 의미 - 좀 어려운 주제였는데 쓰기 어려웠어요..
많은 도움 되길 바랄께요.
목차
1. 머리말
2. 자본주의 맹아론의 등장배경
3. 자본주의 맹아론이 주는 의의
4. 이영훈의 입장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우리는 중등학교 국사를 배우면서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한 많은 지식들을 교과서에서 얻게 된다. 하지만 국가에서 편찬한 국사 내용이라도 그것이 절대적인 사실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을 배제한 채 대부분은 단순히 주입식 교육과 암기식으로 무조건적인 수용을 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나도 그런 현실 속에서 교육을 받아왔고 무조건 받아들이는 부류에 포함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에서 제시된 조선후기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자본주의 맹아가 있다는 것은 그저 사실로서 받아들이고 비판은 생각해 보지도 않았던 점을 인정하게 된다. 하지만 오늘날 조선후기 문서들을 토대로 경제사 연구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이전까지 주장되었던 이론들에 대한 재해석과 반기를 가진 의견들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라면 이전까지 알고 있던 여러 사실들의 새로운 측면을 발견하고 명확히 진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여기서는 국사 교과서의 바탕이 된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살펴보고 이해를 해보겠다.
2. 자본주의 맹아론의 발생배경
먼저 자본주의 맹아론이 왜 등장하였는가에 대해 설명하자면, 한마디로 자본주의 맹아론은 식민주의 사학자들이 주장했던 ‘정체성 이론’의 대항논리이다.
정체성이론은 한국사가 왕조의 변천 등 정치변화에도 불구하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는 거의 발전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또 우리 역사 발전의 낙후성을 강조함으로써 일제의 한국 침략과 지배를 낙후된 한국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한 행위로 정당화하려고 한 이론 인 것이다..
참고 자료
·이영훈저, 『한국자본주의의 맹아문제에 대하여』, 한길역사강좌 5, 1986
·오성 저, 『자본주의 맹아론의 연구사적 검토』, 한국사 시민강좌, 1992
·이영훈저, 『수량경제사로 다시 본 1719세기 조선경제』, 낙성대 경제연구소, 2003
·이만열저, 『우리 역사 5천년을 어떻게 볼것인가』, 바다출판사, 2000
·강만길저,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작과 비평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