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한미 FTA 체결에 따른 은행업 성장방향
- 최초 등록일
- 2007.06.11
- 최종 저작일
- 2007.04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미 FTA 체결에 따른 은행업 성장방향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국내 금융(은행)업의 현황
2. 한․미 FTA 금융협상 주요결과
3. FTA 시대의 은행업 성장전략
4. 결론
본문내용
1. 국내 금융(은행)업의 현황
현재 국내에서는 국민, 우리, 하나 등 국내 은행과 CITY, HSBC, SC제일 등 외국계 은행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현재 국내 은행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은행을 중심으로한 금융산업의 통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000년 10월 금융 기관의 대형화, 겸업화를 통한 금융지주회사의 설립을 촉진하는 ‘금융지주회사 법’을 신설함으로써 우리금융지주회사, 신한금융지주회사, 동원금융지주회사 등 이 생겨나제 되었다. 2001년 3월 정부주도로 한빛은행을 중심으로 공적 자금이 투입된 14개 금융기관들의 경영을 통괄하는 ‘우리금융지주회사’가 최초로 설립 되면서 은행을 중심으로 한 대형화 추세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되리라 생각된다. 지주회사는 그 아래 은행과 보험, 증권, 카드, 투자신탁, 리스 등의 사업체를 두고 있어 동종업종간 시너지 효과를 높이 며 자금의 조달과 운영면에서 효율적인 구조를 갖추었다고 평가 된다.
② 국내 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외국 자본의 활동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주식시 장에서 외국인 지분율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42%로 전년말에 비해 2% 포인트 늘어났다. 또 외국인의 주식투자 확대로 올해 지급된 배당금 규모도 43억달러 에 달했다. 금융산업 M&A에서 외국 자본의 활동이 두드러져 지난 2004년 시 티그룹이 한미은행을 인수했으며, 2005년 초에는 뉴브리지캐피탈이 가지고 있 던 제일은행을 SCB에 매각했다. 이러한 추세는 IMF 이후 외국자본의 적극적 인 진출과 동북아 금융허브를 지향하는 우리정부의 정책목표와 맞아 떨어진 결 과로 보인다.
③ 금융시장의 전산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의하 면, 지난 4/4분기 전자금융을 이용한 19개 은행의 자금이체 금액은 1245조원으 로 전체 자금이체의 58%를 차지했다. 인터넷과 모바일 뱅킹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핸드폰 결제 등을 통한 전자상거래 규모 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