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사]처용랑 망해사조 (처용가)
- 최초 등록일
- 2007.06.0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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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문학사중 처용랑 망해사조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설화
․ 설화의 발생
․ 설화의 특징
․ 설화의 갈래
-‘처용랑 망해사조’ 에 대한 기록문
- 과연 처용의 정체는 무엇일까 ?
1) 종교적 측면 ( 불교적 관점 )
2) 무속적 측면
3) 역사적 측면
4) 문화적 측면
- 처용무란?
- 처용가란 ?
- 처용가에 대한 다른 해석
본문내용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일정한 구조를 지닌 꾸며낸 이야기.
꾸며낸 이야기라는 점에서 서사 민요, 판소리, 소설 등 모든 서사 문학의 갈래와 일치한다.
설화는 그 자체로 합리성과 주제를 지닌 유기체이면서, 구전되어온 집단적 공동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내용은 예술적이기보다는 원시종교적인 신앙․민족적 풍습․정치적 질서의 표현이 많지만, 서사시의 원형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 설화의 발생
자연적, 집단적이고, 민족적, 평민적인 내용이 많음.
․ 설화의 특징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구전(口傳)된다는 것. 따라서 그 구조는 구전에 적합하도록 단순하며, 표현 또한 복잡하지 않다.
․ 설화의 갈래
1) 신화 : 신적 존재와 그 활동에 관한 이야기. 우주, 천체, 건국, 부락 신화 등이 있으며, 서술방법에 따라 신의 상태, 동작, 성질, 등을 설명하는 설명적 신화와 신의 기원, 유래 등을 추설하는 추원(推原)적 신화가 있다.
참고 자료
김영수,「신라문화」제7집, 동국대 신라 문화 연구소 ,1990
박정윤,「대전어문학-처용가연구재고」, 대전문화연구소,1997
배현덕,「나랏말씀」제12호, 대구대 사범대학 국어교육학과 ,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