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 사조의 변천과정
- 최초 등록일
- 2007.06.0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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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
1. 그리스(아테네, 스파르타) : liberal education
*Socrates(B. C. 469-399) : 소크라테스는 교육의 목적을 ①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② 행위의 기초가 되는 참된 지식의 획득하며, ③ 지행합일의 도덕적 인간 형성, 지·덕·복 합일설을 주장했다. 교육의 방법으로는 문답법을 사용(반어법, 산파법은 오늘날 교수-학습 방법에서 토의법이나 질문법에 큰 영향을 줌)하였고, 교육의 공헌점으로는 ① 지식은 본질에 있어서 보편적임을 인식케 했고, ② 지식습득의 과정은 객관적으로는 대화이고 주관적으로는 자기 경험에 대한 반성임을 강조하며 ③ 교육은 지식의 주입이 아니고 사고력의 발전임을 강조하였고 ④ 학습자 안에는 스스로 진리를 인식할 능력이 있음을 인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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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리스(아테네, 스파르타) : liberal education
2. 로마(B. C. 753- A. D. 476)
3. 중세(476-1453) - 전기교육과 후기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4. 문예부흥기(종교개혁: 16세기) :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와 예술을 다시 일으킨다는 뜻으로 종교개혁이 일어난 시기이기도 하다.
5. 실학주의(17세기) : 실용성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기술, 그리고 과학적인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나아가는 교육사조로 새로운 현실의 객관적인 관찰에서 시작하여 형식적인 키케로주의, 피상적인 언어주의, 종교적인 교육에서 탈피했다.
6. 계몽주의(18세기) : 계몽주의란 인간을 미신이나 권위로부터 해방하여 인간이성(人間理性)의 자율성(自律性)을 수립하려는 경향, 또는 그 운동을 말한다. 이 시기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이 서로 대립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두 사조(思潮)는 방법을 미리 확립하고 거기에 따라서 철학한다는 방법론적 입장에서는 공통적이다.
7. 신인문주의 : 18세기의 계몽사상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으로 지성, 덕성, 체력이 조화롭게 갖추어진 이상적인 인간을 만드는 것을 그 본질로 두고 있다.
본문내용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
1. 그리스(아테네, 스파르타) : liberal education
*Socrates(B. C. 469-399) : 소크라테스는 교육의 목적을 ① 자신의 무지를 자각하고 ② 행위의 기초가 되는 참된 지식의 획득하며, ③ 지행합일의 도덕적 인간 형성, 지·덕·복 합일설을 주장했다. 교육의 방법으로는 문답법을 사용(반어법, 산파법은 오늘날 교수-학습 방법에서 토의법이나 질문법에 큰 영향을 줌)하였고, 교육의 공헌점으로는 ① 지식은 본질에 있어서 보편적임을 인식케 했고, ② 지식습득의 과정은 객관적으로는 대화이고 주관적으로는 자기 경험에 대한 반성임을 강조하며 ③ 교육은 지식의 주입이 아니고 사고력의 발전임을 강조하였고 ④ 학습자 안에는 스스로 진리를 인식할 능력이 있음을 인정하였다.
*Platon(B. C. 427-347) : 플라톤은 교육의 목적을 ① `이데아 세계의 실현` 및 `유능한 시민의 육성`이 직접적 목적으로 ② 개인적·사회적 정의의 실현에 두었다. 교육과정으로는 환상→믿음→사고→지식 혹은 지성→선의 이데아로 보았다. 지식의 조건(Menon)으로 신념조건, 진리조건, 증거조건을 주장하였고, 지·덕·체·미의 4육론을 주장하였다. 여성교육을 허용한 최초의 여성교육 옹호자로서 당시의 교육사상(서민교육의 필요성, 교육기회균등, 귀족적인 교육사상)을 비판하였고, 최초의 공교육 주장 학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