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두
2. 시스템
3. 정보중계
4.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5. 무너진 과거의장벽들
6. 정보면역결핍증
7. 황금구속복
8. 전자투자가 집단
9.마무리
본문내용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이 책은 뉴욕타임스의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L. 프리드먼이 쓴 책이다.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는’ `세계화`를 설명하는 교과서다. 세계화란 얇게는 모든 국가가 하나의 나라가 되는 영유된 삶을 지칭할 수도 있고, 크게 봐서는 모든 국가의 경제 통합이라는 의미로도 쓰일 수가 있다. 하지만 이 책 에서의 세계화의 초점은 경제적인 부분이 두드러지게 표현 된 것 같다.
우선 이 책의 제목이 왜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인지를 설명하겠다. 렉서스는 일본 도요다 자동차의 고급브랜드 메이커이다. 이것이 상징하는 것은 렉서스의 자동차를 만들어 내는 공장은 오직 66명의 사람과 310개의 로봇이 렉서스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나마 있는 66명의 사람은 생산직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이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나머지 모든 과정, 생산, 운반등 로봇이 다하고 있다. 이는 19C 산업혁명이 들어서면서 인간이 마치 로봇처럼 일을하던 컨베이어 시스템을 탈피하고 인간의 근본적 욕망의 질을 한 단계 더 올려놓은 전위물로 사료가 된다. 책에서 렉서스의 의미는 근본적이면서도 아주 오래된 인간의 욕망을 상징하고, 생계유지와 생활수준의 향상, 번영 그리고 근대화등 오늘날 세계화 체제에서 펼쳐지고 있는 인간욕망의 전개를 모습 그대로다. 렉서스는 오늘날 우리가 더 높은 생활수준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꼭 갖춰야할 글로벌 시장의 발아와 성장, 금융기관 그리고 컴퓨터 기술 등의 대표적이다. 물론 올리브 나무의 상징적 의미 또한 렉서스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욕망을 상징하며, 생계유지와 생활수준의 향상을 의미한다. 올리브 나무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조차 없다고 한다. 이들은 곧 우리의 뿌리를 의미하고,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