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공정][중국][고구려][역사왜곡]동북공정의 배경과 의도 및 중국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과 우리나라의 대응방안(동북공정 추진배경과 의도, 동북공정 정치적 배경, 고구려, 중국 동북공정에 따른 한국 대응방안)
- 최초 등록일
- 2007.05.21
- 최종 저작일
- 2007.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동북공정의 배경과 의도 및 중국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과 우리 나라의 대응방안 분석
목차
Ⅰ. 개관
Ⅱ.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과 의도
1. 중국 내부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것
2. 동북지역의 전략적 중요성
3. 한국과 중국간에 대두될 수 있는 영토분쟁
Ⅲ. 동북공정의 정치적 배경
Ⅳ. 중국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
1. 고구려는 중국의 변방민족국가이다
1) 고구려민족의 기원
2) 고구려의 건립상황
3) 고구려유민의 동향
2. 고려와 고구려는 별개의 왕조이다
1) 고려와 고구려의 시간적 역사 발전적 차이
2) 고려는 삼한을 이었다
3) 왕건은 낙랑군에 있던 한족의 후예
Ⅴ. 중국 동북공정에 따른 우리 나라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중국의 주장은 고구려사는 중국의 소수민족사의 하나라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고려가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라는 점을 부인하고 신라를 계승한 국가로 밝힘으로써 이 주장에 더욱 힘을 싣고 있다.
중국의 동북공정의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는 기왕의 연구성과를 종합하고, 역사상의 의문점과 현재의 논쟁점, 그리고 이론상 어려운 문제점의 해결에 힘을 기울여 전체의 연구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 위에서 체계적이고 권위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고구려사에 대한 연구는 정상적인 학술연구 범주에 넣어야 한다는 것이 중국의 일관된 주장이다. 중국은 고구려사 연구에서 발견되는 역사 문제를 ꡐ현실화하는 것ꡑ과, 학술문제를 ꡐ정치화하려는ꡑ 경향과 작태에 대해 반대한다. 고구려사는 중국 역사는 물론이고 한반도 역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 계속해서 깊은 연구를 요구하는 과제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은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학계에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구려사를 연구하고 이를 심화하는 것은 학자의 책임이다. 연구한 결과에 대한 차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통일된 결론을 도출할 수 없을지라도, 학술 규범에 부합하는 규칙으로 학술성과를 교류하고, 상호 존중하는 가운데 학술상의 논쟁을 벌여 서로 다른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할 수만 있다면 여러 나라의 학자가 고구려 역사에 대한 연구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일 수 있게 될 것이고, 그에 따라 큰 진전이 있으리라 생각한다.
Ⅱ. 동북공정의 추진 배경과 의도
1. 중국 내부 통합을 도모하기 위한 것
1970년대 말 이후부터 추진되어 온 개혁,개방정책 결과 중국은 먹는 문제는 완전히 해결하고 경제규모 면에서 이미 세계 4대강국으로 부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중국의 통치이념으로서의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효용은 상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존의 통치이념으로 56개의 다양한 민족을 통합시키기가 어려워 졌기 때문에 애국주의와 민족주의를 새로운 국가통합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조선족은 몽골족과 함께 고국을 가지고 있는 소수민족이라는 점에서 중국의 안정과 통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한폭탄이 될 수도 있음을 중국정부는 자각하고 있다. 중국내에서 소수민족 문제를 담당하는 장관급 부서인 국가민족사무위원회 주임에 조선족 출신인 리더주를 임명한 것도 조선족 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