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제국의 도시
- 최초 등록일
- 2007.05.19
- 최종 저작일
- 2007.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시계획사 관련
로마제국의 도시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로마제국의 도시
1)도시의 형성과 발달
2)도시의 구성공간
3) 도시의 주거
4) 도시계획과 건축규제
Ⅱ. 로마시대 3개의 도시
(1) 팀 가 드
(1) 폼 페 이
(2) 론 디 니 움
본문내용
Ⅰ.로마제국의 도시
1)도시의 형성과 발달
(1)로마인의 도시계획
로마 인들은 대제국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군사요새를 건설했으며, 이것이 이후 도시발전의 근간이 되었다. 군사요새에는 거의 표준화된 계획방식이 적용되었는데, 직교하는 2개의 주요가로를 축으로 하여 격자형의 가로망이 형성되었다. 이 두 대로는 남북축을 잇는 카르도(cardo)와 동서축을 잇는 데쿠마누스(decumanus)로서 시가지를 4부분으로 분할하였으며, 이 도시설계는 단순하기는 하였지만 거리의 많은 건물들에 의해 잘 조직화되었다.
로마도시의 중심부에는 그리스의 아고라와 같은 성격의 광장인 포럼(forum)이 있었는데, 이는 Forum Civil과 Forum Venalia의 두 종류로 구분되었다. 전자는 그 주변에 의사당․법원․신전․기타 공공건물이 들어서서 도시의 행정과 시민생활의 중심지로 이용되고, 후자는 주로 상업을 위한 시장광장을 뜻한다. 그러나 포럼의 공간구성에서는 그리스의 아고라와 같은 건물집단의 성격으로서보다는 오히려 가로배치에 따른 부수적 요소로 취급하였고, 또 새로운 왕이 출현할 때마다 광장 주변에 지배자의 영광과 권위를 상징하기 위한 건물군을 건립하여 광장 본래의 기능성보다는 기념성(monumentality)을 더 강조하였다.
로마는 그리스의 도시계획기법에 근간을 두고 발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인들은 도시건설에 있어서 미관․방어․항만․비옥한 토양에 관심을 기울였음에 비해 로마인들은 포장․물의 공급․하수도에 관심을 가졌다. 즉 로마의 주요도로는 마치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돌로 포장되고 보도가 조성되었다. 새로이 건설된 도시에는 급배수시설이 갖춰졌으며, 특히 하수시설이 충실하게 갖춰져서 주택의 화장실 및 공중변소는 이 하수시설과 연결되었다.
(2)식민도시의 유형과 발달
로마의 신도시는 주로 식민도시들로 이루어지는데, 그 유형에는 새 정착지 또는 기존 도시로서 로마와 동맹을 맺은 도시(Colonia)와 토착민의 중심지(Municipia) 및 로마화된 형태를 갖추지 않은 토착민의 상업․행정적 중심지(Civitas)의 3가지가 있다. 또한 위의 식민도시로서 군사기지의 성격을 지닌 카스타라(Castra)를 들 수 있다.
이 도시는 적의 공격을 위한 군대의 보급기지이자 본부로서의 기능을 수행했다. 또한 다분히 공격적이었기 때문에 상대편보다 낮은 하천이나 도로의 교차점에 입지를 선정하였고, 군대가 이동하면 그 지역은 그대로 도시로서 발전하여 현존하는 유럽도시의 기본이 되었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들 도시의 형태는 군대 캠프를 보듯 정연한 격자형 구성이며, 중심부에 행정기능이 배치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