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조직설계이론(전통적 조직, 팀제, 학습조직)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5.1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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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설계이론(전통적 조직, 팀제, 학습조직)의 이해
목차
Ⅰ. 조직설계
Ⅱ. 팀제
Ⅲ. 학습조직 설계
Ⅳ. 사회복지기관에서 조직설계내용과 평가(성북사회복지관)
본문내용
3. 조직설계에서의 문제
1) 합리적 이상과 사회적 현실
조직을 안정되고 예측 가능한 폐쇄적 시스템으로 가정하고 가장 능률적으로 체계화하여 마치 기계같이 질서정연하게 운영함으로써 내부능률을 극대화하려는 이상과 조직을 개방적 시스템으로 보고 시장경쟁과 기술발전 등 환경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수용해야 하기 때문에 조직이 완전히 질서를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현실성 사이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해나가는 문제가 있다(2003, 김인수).
2) 통제, 자율, 협조 세 변수
이 세 가지 변수 중 어느 한 가지 만으로 조직을 설계할 수 없다. 어느 정도 자율과 협조 없이 상급자의 철저한 통제만을 가지고 조직을 설계하면 조직은 효과적으로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또한 통제와 협조가 없는 자율은 방종과 무책임을 초래하기 때문에 자율 하나만으로 조직을 설계할 수 없다.
(1) 통제와 협조
통제를 택할 것인가 협조를 택할 것인가 하는 것은 곧 조직에 있어서 일관성을 중요하게 여길 것인가 아니면 신축성을 중요하게 여길 것인가의 문제이다. 예를 들면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자동차의 경우를 보면 시흥에서 생산된 프라이드나 안산에서 생산된 프라이드나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철저한 조직화와 사전계획에 의하여 원자재와 생산 공정이 철저히 통제되고 이를 통하여 일관성 있는 품질과 가격의 자동차를 만들고 있다. 반면에 휴먼 컴퓨터회사의 소프트웨어 개발팀은 별로 체계도 없고 사전계획도 없이 개발과정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팀 구성원간의 끊임없는 상호협조와 유기적인 조정에 의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 회사는 협조를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이라 할 수 있다(2003, 김인수).
참고 자료
1. 곽선화, 『조직계발과 설계』, 2003, 서울: 삼영사
2.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2003, 서울: 무역경영사
3. 정수용,『한국기업팀제운영사례』, 2006, 서울: SBC전략기업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