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Max Weber의 근대자본주의 성립론에 관한 연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07.05.0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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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맑스 베버의 근대자본주의 성립론에 관한 연구 논문 정리본입니다.
목차
1. 서언
2. 시대적 상황에서의 베버의 관심
3. 베버의 방법론적 가치
4. 베버에 의한 <자본주의 정신>
5. 프로테스탄트의 금욕적 직업윤리
6. 종교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과의 관계
7. 베버의 노제에 관련한 비판에 대하여
8. 결어
본문내용
1. 서언
자본주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Marx와 같은 이는 이윤획득을 목적으로 상품생산이 이루어지며 노동력이 상품화되는 경제체제로 보았다. 또한 Sambart는 자본주의를 서로 다른 두 인구군 즉 지배권을 가지며, 동시에 경제주체인 생산수단의 소유자와 그것을 소유하지 않는 노동자가 시장에서 결합되어 함께 활동하는, 그리고 영리주의와 경제적 합리주의에 의해서 지배되는 하나의 유동 경제적 조직이라고 한다. Weber는 교환기회의 이용에 의한 이윤예상에 근거하고 따라서 형식상으로는 평화적인 영리기회에 의존하는 그러한 행위를 <자본주의적>인 경제행위라고 한다. 그러나 그에 있어 자본주의는 본질적으로 문화, 경제 그리고 특별한 동기와 특별한 조직형태를 가진 가치체계가전체로서 동시에 이해되는 문명의 형태인 것이다. 그리고 이 자본주의가 합리적 절차의 복합체라는 것이다.
Weber는 이 자본주의를 크게 전통자본주의와 근대자본주의로 나누었는데 여기서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은 근대자본주의이다. Weber가 말하는 이 근대자본주의는 자본주의정신(합법적 이윤을 직업 내지 사명, 소명을 통해서 합리적으로 얻고자 하는 정신적 태도)에 의해 17C~19C에 출현된 경제체제를 말하며 그래서 Weber에게는 이 자본주의가 시대적으로 한정된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2. 시대적 상황에서의 Weber의 관심
Weber의 관심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서 그의 종교사회학 논문집 서문에서 “어찌하여 보편적인 의의와 타당성이 내포된 발전방향을 지향했다고 할 수 있는 그러한 문화현상이 마침 서구의 땅에, 아니 유독 서구에만 발생하게 되었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러한 물음은 Weber의 개인적 관심과 더불어 그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과도 깊은 관계가 있었다. 그가 통상적으로 자본주의와 구별하여 근대자본주의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던 것은 서구문명의 특이성을 밝히려는 것이고, 시대적 관계는 그 시대에 Weber의 이론이 정치적이고 동시에 학문적인 쟁점이 되고 있었고 중요한 논쟁의 대상이었기 때문에 이 논쟁에 학문적열정과 과학적반법에 애정이 강한 Weber가 뛰어든 것이라 하겠다.
Weber는 정치권력이나 관념과 사상의 역할을 지나치게 무시하면서 동시에 물질적, 경제적 조건들의 역할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Marx의 역사변천이론에 강한 불만을 가지고 역사변천이론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관념이나 사상이 역사변천에 있어서 실질적인 힘으로서 혹은 중요변수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밝히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논문 <Max Weber의 근대자본주의 성립론에 관한 연구>, 신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