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책(요약) 한국의 향토신앙
- 최초 등록일
- 2007.05.0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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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해안의 해랑당, 서울의 동제당, 영남의 골맥이 동제당, 장승과 솟대, 제주도의 본향당, 조상단지와 조왕 중발, 배서낭과 도깨비, 동해안의 별신굿, 제주도 심 방의 3명두, 단골과 광대 등 향토신앙 연구글 15편을 수록한 전문서.
목차
001. 동해안의 해랑당
002. 서울의 동제당
003. 영남의 골맥이 동제당
004. 장승과 솟대
005. 제주도의 본향당
006. 조상단지와 조왕중발
007. 배서나오가 도깨비
008. 동해안의 별신굿
009. 제주도 심방의 본풀이
010. 제주도 심방의 3명두
011. 화전촌의 산멕이기
012. 단골과 광대
013. 동제와 묘제
014. 신화의 전승의 현장
015. 향토 문화제
본문내용
❑ 한국의 향토신앙
1. 동해안의 해랑당
⑴ 상사병 처녀의 설화
⑵ 섹스와 풍요 기원
⑶ 결혼시켜 봉납 없애
⑷ 전통적 체면에 밀려
⑸ 일본에선 상혼을 발휘
⑹ 한국에선 쇠퇴, 일본에선 흥성 - 한국에 있어서는, 민간 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고 있고, 일본에 있어서는 승화된 국가 종교ㆍ민족 종교와 직결되고 있는 것이다. 두 나라의 이 촌락 사당들은 같은 성기 숭배의 사당들이었는데, 결과적으로 하나는 부끄럽다고 그 형태를 완전히 바꾸어버렸고, 하나는 더욱 확대하고 선전해서 돈을 벌어들이는 자료로서 활용되었다.
⑺ 옛날엔 서울서도 성행 - “민간에서 처녀가 시집을 가지 못하고 죽은 것을 손각씨라고 하는데 손과 송은 음이 가깝고 상통한다”고 쓰고 있다. 150여 년 전만 해도 서울을 비롯한 각처에 성기 숭배의 유풍이 더 많았던 것을 알 수가 있으나, 지금은 특히 그 신앙이 필요한 어민들의 생활에만 가느다랗게 잔존했다가 그나마 다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이다.
⑻ 성은 인류 문화의 한 원동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