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인도철학<베다의 성립과 그 전개>
- 최초 등록일
- 2007.04.2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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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철학의 근간이 되는 베다의 성립과 그 전개
그리고... 베다의 종류와 분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Ⅰ.서론
베다의 의미와 중요성
Ⅱ.본론
1.베다의 성립
(1)베다의 개괄
(2)베다의 성립의 배경
(3)베다의 종류
(4)베다의 구성
2.베다의전개
(1)베다의 정통파
(2)베다의 비정통파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베다의 성립
(1)베다의 개괄
이런 베다의 문헌은 처음부터 현재의 모습 같은 형태로 전해진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구전되어 오다가 기원전 1500년~1000년 무렵에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고 한다. 그 내용은 신학, 철학, 의학, 천문학, 역사, 문학 등의 내용을 모두 담고 있어 인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문헌이 되었다. 이러한 문헌은 인도인들에게는 신의 계시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믿음을 주었고, 그 내용이 신성시되어 인도인에 의해 수천 년 동안 숭상되어 오고 있고, 인도의 문화, 사상 그리고 종교의 근간을 형성하였다.
(2)베다의 성립의 배경
B.C. 15세기경에 아리아인이 인도의 판잡 지방에 침입해 와서 B.C. 10세기경에는 정착을 하였다. 아리아인은 인도의 원주민을 제압하였고, 이때 원주민들은 아리아인들의 노예가 되었다. 이렇게 베다시대의 아리아인들은 인더스 계곡의 상류에 정착하여 매우 전원적인 생활을 즐겼다. 이 아리아인은 현세 지향적이고 낙천적인 기질을 가진 민족이었다.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삶에서 누릴 수 있는 최대의 행복이었고, 그 행복을 죽은 뒤에도 계속 이어가는 것이었다. 이러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힘을 신들이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으므로, 신에게 희생제의를 할 만큼 아리아인은 대단히 종교적인 민족이었다.
2.베다의전개
인도철학은 니아야, 바이셰시카, 상키야, 요가, 푸르바미망사, 베단타 학파의 정통육파 철학과 불교, 자이나교, 순세파등의 비정통철학으로 대별된다.
정통과 비정통은 베다성전(Veda 聖典)의 권위를 인정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정통 브라만들에 의하여 분류된 것이다.
브라만은 바라문, 파라문, 브라흐마나 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