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의 시간성 문제
- 최초 등록일
- 2007.04.16
- 최종 저작일
- 2007.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연구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몸 말
1. 하나님나라의 시간적 요소에 대한 학자들의 논의
(1) 미래적 종말론
(2) 현재적 종말론
(3) 현재와 미래의 변증법적 종말론
2.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에서 예수가 말하려는 핵심적 의도
(1) 예수의 하나님나라 - 설교의 시간적인 요소
(2)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 (막1:15 / 눅 10:9 병행 마 10:7)
(3) 소결론
3. 현재진행형으로서의 하나님나라
(1) 예수의 현재적인 하나님나라 설교들
(2) 하나님나라에 관한 현재적 설교와 미래적 설교의 관계
(3) 소결론
Ⅲ. 나가는 말
Ⅳ. 함께 생각해볼 문제
1. 누가복음 17장 20-37절의 문제
2. 하나님나라의 차원과 범위에 대한 고찰
(1) 하나님나라의 차원
(2) 하나님나라의 범위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다음 그림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가 1886년에 그린 “양산을 든 여인(왼쪽에서 본 모습)”이라는 작품이다. 단순히 그림을 보면 뭉게구름이 떠있는 하늘아래 들판에 양산을 들고 서있는 한 여인을 그린 그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림에서의 핵심은 양산을 든 여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 모네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둑 위에 서 있는 여인이 아니라 햇빛을 통한 색채의 변화를 그리고자 했던 것이다.
이처럼 19세기 모네, 마네, 드가 등으로 대표되는 인상주의는 그 시대의 현실과 정확한 체험을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오늘날의 시각으로는 그것이 급진적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지 모른다. 그러나 당시 전통적인 취향은 대상과 공간 즉 감동적인 장면, 소녀 등이었으며 물체에 고유색이 있다고 믿었는데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런 취향에서 벗어나 당시 광학의 발달에 힘입어 빛에 반응하는 물질에 따라 사물은 다른 색을 띠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빛을 색채로 표현하고 시도했던 것이다. 그래서 모네의 경우 사물이나 개인의 느낌에 따라 달라지는 분위기를 담은 연작을 제작하여 새로운 작업방식을 선보였다.
모네가 의도했던 것이 들판에 서 있는 여인이 아니라 그 시간에 일어났던 빛의 변화에 있었던 것처럼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의 핵심 의미가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문자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선포의 정확한 의도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를 통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에서의 전하고자한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시간적 측면에서 하나님나라가 현재적인지, 미래적인 것인지 아니면 현재적이면서 미래적인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나아가 하나님나라 차원과 범위에 대해서도 고찰해보고자 한다.
II. 몸 말
1. 하나님나라의 시간적 요소에 대한 학자들의 논의
지금까지 우리는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것은 예수가 선포한 것이고, 예수가 전한 핵심메시지는 하나님 나라이며, 예수가 설교한 하나님 나라의 특징을 유대교와 세례자 요한의 설교와 비교해서 하나님 나라는 미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하나님 나라는 심판이 아니라 구원이라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미래적인 것인가? 아니면 현재적인 것인가?
참고 자료
조경철, 「예수와 하나님나라의 윤리」, 서울 : 성서학 연구소, 2006.
도병훈, 「청소년을 위한 서양미술사」, 서울 : 두리미디어, 2002, 136.
이택광, 「근대 그림속을 거닐다」, 서울 : 아트북스, 2007, 120.
제임스 스튜어트,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교훈」, 김득중 역, 서울 : 컨콜디아사, 1981.
김득중,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기념 성서주석 누가복음Ⅱ」,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윤철호, 「예수 그리스도 (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한국웨슬리학회, 「웨슬리 설교전집 2, 4」,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