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성베드로성당 변천과정을 통해 바라본 광장계획과 공간과 형태 구성 방법
- 최초 등록일
- 2007.04.0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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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베드로 성당을 통해 알아본 브라만테, 미켈란젤로와 베르니니로 이어
지는 성베드로 성당의 변천과정을 통해 바라본, 후기 르네상스의 성당
건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2. 본론
2.1 성 베드로 성당의 변천과정
2.1.1 브라만테 시기의 특징
2.1.2 미켈란젤로 시기의 특징
2.2 베르니니시기의 광장계획과 그 특징
2.2.1 평면계획
2.2.2 광장계획
2.2.3 배치계획
2.2.4 배치개념
2.2.5 수직적 배치
2.2.6 열주랑
3. 결론
본문내용
2.2 베르니니(1598-1680)의 광장계획과 그 특징
2.2.1 개요
1656년 악렉산드로 7세 교황은 베르니니에게 성 베드로 성당 건물과 전면부 외부 공간에 대한 정비 작업을 지시했다. 베르니니는 전면광장의 남북 방향 중심축이 식스툿스 5세 교황시절 이전한 오벨리스크를 통과하도록 하여 그 축을 정축으로 하고 외접면이 아드리아누스 영묘와의 연결성벽까지 달하는 크기의 타원형에 맞추어 광장의 형태와 규묘를 설정했는데, 그 개념적인 접근은 열주랑이 상징하는 신이 두 팔로 인류를 포옹하는 이미지로 잡았다.
왼쪽 그림은 1563년부터 1620년 사이의 상황을 정리하여 나타낸 도면이다. 그림에는 베르니니가 설계한 광장부분은 보이지 않고, 다른 건물들이 들어선 매운 복잡한 도시 구조 형태를 보이고 있다. 베르니니가 설계를 한 광장의 열주랑에 의해 어떻게 도시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변하는지 분석을 할 것이다.
2.2.2 광장계획
성 베드로 성당의 초기 모습인 콘스탄티누스 바실리카의 세워진 당시의 지형에 의해 높여진 단 위로 계단을 오르면, 3개의 출입구가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부에서 교회 내부를 들어가기 위해서는 그러한 공간을 통해서 진입 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아트리움 중앙 부분에 분수대를 배치되었는데, 교회내부의 제단과 신자의 좌석과 출입구로 연결되는 중심 축 선상에 계획되었다.
이러한 축 선상에 의한 배치 계획 개념은 성 베드로 성당의 전면 광장 계획에도 반영되었다. 교회의 정면성과 진입부분을 위해 전면부분에 대한 도시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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