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15C 음가 추정
- 최초 등록일
- 2007.03.25
- 최종 저작일
- 2007.0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옜 소리 추정 -15세기 음가.
목차
1. 소리 추정의 기본 방침
2. 옛 소리 추정
본문내용
1. 소리 추정의 기본 방침
(ㄱ) 그 때 어학자들의 이 글자의 소리에 대한 설명.
(ㄴ) 다른 언어의 글자와의 소리옮김(音譯) 관계. 곧 다른 나라 말을 우리 글자로 기록한 것 과, 그 반대로 우리말을 다른 나라 글자로 기록한 것.
(ㄷ) 문제의 글자의 쓰임. 그 환경의 특이성에 유의할 것.
(ㄹ) 그 글자로 적힌 소리가, 어떤 소리로부터 변해 왔으며, 또 어떠한 소리로 변해 갔는가 ? 이 경우에는 여러 방언의 소리가 많은 도움이 된다.
2. 옛 소리 추정
2-1) 쓰이지 않는 글자
(1) 「ㅸ」
(1-1) 훈민정음 제자해의 설명
“「ㅇ」을 입술소리 밑에 이어 쓰면 입술 가벼운 소리가 되는 것은, 가벼운 소리는 입술을 잠깐 가볍게 합쳐서 목소리가 많기 때문이다.”라 하여 이 소리의 발음법을 대체로 설명해 주고 있다. 이 말로써 알 수 있는 것은, [ᄫ]는 [ㅂ]와 같은 입술소리이데, 다만 입술이 가볍게 닫혀서 목소리가 많은 점이 다를 뿐이란 것이다.
(1-2) 최세진의 설명(해례의 ‘입술을 가볍게 합침’을 구체적으로 설명함.)
“입술을 닫아서 소리를 내면 [ㅂ]가 되니 입술 무거운 소리라 한다. [ㅂ]을 낼 때에 장차 입술을 닫으려다가 입술을 닫지 말고, 공기를 불어서 소리를 내면 「ᄫ」가 되니 입술 가벼운 소리라 한다. 글자를 만듦에 동그라미를「ㅂ」밑에 붙이는 것은 곧 입술을 비워서 소리를 낸다는 뜻이다.”
(1-3)「ᄫ」는 갈이소리
이 소리는 두 입술소리로서,「ㅂ」와 같이 입술을 완전히 닫는 것이 아니라, 그 닫음이 좀 불완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곧「ㅂ」가 공깃길 영도인데 대해서,「ᄫ」는 공깃길 1도 정도임을 짐작하게 한다.
(1-4) 중국말의「ᄫ」
「ᄫ」글자는 중국말과 우리말 소리 적기에 두루 쓰였는데, 그 때의,「ᄫ」으로 적혔던 소리는 지금 소리에서는 모두「f」임을 알 수 있다. 사성통해 자모도에 의하면,「ᄫ」은 ‘전청’에 속해 있다. 이러한 점으로 보면「ᄫ」은 안울림소리를 적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어 음운학」,허웅, 샘문화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