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과 동시에 다양한 철강의 특성과 제어가 요구되고 있다. 원하는 특성의 철강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에 맞는 성분비의 쇳물 생산이 성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쇳물의 성분비를 조절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제강 공장이다. 따라서 최근의 공급강 생산능력은 제강기술에 의해 결정 된다고 볼 수 있다.
제강(Steel Making) 공정
제강 공정이란, 제선 공정에서 생산된 용선을 정련하여 원하는 성분의 용강을 생산하는 과정이다. 철광석 환원을 통해 고로에서 생성되는 용선은, 그 속에 다량의 탄소와 각종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어, 실질적인 제품으로의 활용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원하는 특성의 철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정련과정을 통한 탄소함유량의 저하와 불순물 제거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제강공정에서는 용선예비처리(Hot Metal Pretreatment Station, HMPS), Kanvara Reactor(KR), 전로에서의 순산소 복합취련과정, 노외정련 등을 통해 순수한 성분의 용강을 생산한다. 전반적인 제강공정을 간략하게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다.
1) 용선예비처리(HMPS)
용선예비처리는, 용샌 내부의 규소(Si), 유황(S), 인(P), 티탄(Ti) 등의 불순물 제거와 더불어 이후 공정을 위한 용선의 온도조절 처리를 말한다. 특희 유황의 경우, 전로에서의 순산소 복합취련을 통한 제거율이 40% 정도로 매우 낮기 때문에, 전로 이외 공정에서 탈류처리가 필수적이다. 생산성 향상과 내화물의 손상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용선탄류(Kanvara Reactor,KR)공정이 사용된다.
KR 공정은, 용선에 탈류제(생석회, 형석, 알루미늄 dross 등)를 투입함과 동시에 임펠러(impeller)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회전교반시킴으로써, 용선 내부의 유황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임펠러에 의한 인위적 회전교반은, 탈류제와 용선의 탈류반응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용선 재부의 유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