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7.03.20
- 최종 저작일
- 2005.04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읽고 비평적 독후감을 쓴 것입니다.
Albert.A.Bell.Jr,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 오광만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2001, PP.517.
목차
1. 책 소개
2. 저자 소개
3. 비평
제 1 장 왜 이 책이 필요한가?
제 2 장 신약의 유대적 배경
제 3 장 로마의 통치자들
제 4 장 로마법과 신약성경
제 5 장 그리스-로마의 종교
제 6 장 그리스-로마의 철학
제 7 장 그리스-로마의 사회 구조
제 8 장 그리스-로마의 도덕성과 인간 관계
제 9 장 로마 세계에서의 시간, 거리, 여행
제 10 장 아는 것과 믿는 것
본문내용
3. 비평
성경을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아니면 그 이상으로 ‘성경은 너무 어려운 책이다’ 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리고 ‘성경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는 것은 큰 잘못이므로 조심히 다루어야 한다.’ 라는 말도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그래서 성경을 읽을 때면 궁금한 점이 참 많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많았을 것이다. 그 때마다 하나님께서 바로 궁금증에 대한 응답을 주시면 좋겠지만 그도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매번 마땅히 도움을 받을 곳이나 정보를 얻을 곳도 그리 흔치는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그러한 사람들 모두가 신학을 배울 것인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은 신약성경을 조금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평신도들을 대상으로 하여 저술한 책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책의 첫 장에서 이 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한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신약이 우리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신약의 저자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 문화가 현재 신약의 독자가 살고 있는 사회, 문화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약의 저자가 살았던 시대, 즉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에 대하여 알고 신약을 대할 때와 그렇지 못할 때의 차이는 매우 크다는 것이다. 그렇다. 그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농담 한 마디를 해도 화자와 청자의 사회와 문화가 다르다면 청자는 알아들을 수가 없는 것이다. 하물며 신약성경 전체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사실들을 몰랐거나 왜곡시켜서 생각하고 있었는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다. 신약시대의 문화는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와는 많이 달랐고, 그 시대의 사람들과 나와는 같은 대상에 대해서도 인식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에는 내가 지금까지 한번도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몰랐던 사실들도 있었고, 일반 신도들이 잘못 알고 있었기 때문에 주일학교에서 그들에게 교육받은 나 또한 자연스럽게 왜곡 된 사실을 진실로 받아들여 알고 있었던 것들도 있었다. 그리고 난 지금까지 그 왜곡된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를 아무렇지도 않게 신약 성경에 적용시켜 읽고 그렇게 이해하고 그렇게 주일학교 어린이들의 교사가 되어 그 지식을 물려주었다. 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어린이들의 신앙적 길잡이가 되어주어야 할 교사가 성경 속의 사건도 올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릇되게 이해한대로 전달하고 있었다니,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어린 아이를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는 훨씬 많은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꼭 그 때문만은 아니더라도 이 책은 자신의 신앙을 위해서도 정말 읽어볼 만한 책이다. 성경 속 사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을 때 성경 속 메시지도 올바로 전해지지 않겠는가?
참고 자료
Albert.A.Bell.Jr,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 오광만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2001, PP.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