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가 다르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 생김새가 다르고 목소리가 다르고 육체적 능력이 다르다. 또 남성은 아이를 낳을 수 없으며 여성은 남성보다 근력이 필요한 일에 부적합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는 수없이 나열될 수 있다.
그러나, 곰곰 생각해보면 남녀의 차이가 그렇게 당연한 것만은 아니다. 남성이라 할지라도 100m를 그리피스 조이너보다 빨리 뛰는 사람은 드물다. 박세리보다 골프를 잘치는 남자들은 또 얼마나 될까? 물론 평균을 훨씬 뛰어넘어 예외적이라 할 여성과 일반 남성들을 비교하는 것은 공평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남녀간의 집단별 능력차이는 크지 않다. 강력한 리더쉽으로 조직을 장악하는 여성도 있고, 남성보다 수학능력, 공간인지능력이 뛰어난 여성, 또 여성보다 어문학적 능력이 뛰어난 남성들도 많다. 능력을 판정하는 기준이 세분화될수록, 남성과 여성의 집단적 차이보다는 개인들의 편차가 더욱 크게 나타난다.
설령 성별로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 성차(性差)가 유의미한 판별기준이 될 수는 없다. 차이가 의미를 갖는 것은 특정한 규칙을 가진 영역 내에서이다.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곳에 차이를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여기에서 차별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뛰어난 축구선수라고 할지라도 권투나 탁구는 못할 수 있다. 하지만 권투나 탁구를 못한다고 해서 그를 무능한 선수라고 비난하는 사람은 없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프로그래머 일에는 키가 작거나 여자인 것이 능력의 차이를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없다. 일자리를 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고 공정한 대우를 받는 데 있어 성별 차이는 유의미한 차이가 아니다.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는 곳에서 부당하게 적용하는 것, 즉 차별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의 공간을 닫아버린다는 점에서 잘못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녀의 차이는 종종 남자와 여자에게 적합한 특정한 역할이 있다는 처방으로 이어진다. 흔히 여성은 아이를 키우는 데 적합하고 남성은 집밖의 노동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이 주장을 지지하는 첫 번째 근거는 여성들은 임신, 출산, 수유를 할 수 있는 육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양육은 여성에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