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삼국유사
- 최초 등록일
- 2007.02.09
- 최종 저작일
- 2006.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삼국유사에 대한 레포트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삼국유사(三國遺事)란 무엇인가
Ⅱ. 삼국유사의 내용
1권
2권
3권
4권
5권
Ⅲ. 사찰 연기 설화의 형성
Ⅳ. 삼국유사의 사찰 연기 설화
1. <3권> - 흥법(興法)
2.<3권> - 탑상(塔像)
3. <4권> - 의해(義解)
4. <5권> - 신주(神呪)
5. <5권> - 감통(感通)
6. <5권> -피은(避隱)
본문내용
Ⅰ. 삼국유사(三國遺事)란 무엇인가
일연(一然)이 남긴『삼국유사(三國遺事)』는 고려 충렬왕(1236-1308)때 지은 것으로 추측된다. 승려 일연(一然)이 개인적으로 저술한 이 책은 고조선, 기자조선을 비롯하여 가락국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매우 귀중한 역사서라고 할 수 있겠다. 단군 신화를 비롯하여 전설, 민속, 사회, 사상, 불교 등에 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최고의 정형 시가인 향가 14수를 기록하여 역사책으로서만이 아닌 국문학의 자료로도 높은 가치를 지닌다.
저작과정과 시기는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대체로 일연(一然)의 나이 70세(1276) 이후에 저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75세(1281) 이후 2, 3년 사이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은 『삼국유사(三國遺事)』가 마지막으로 정리되어 완성된 시기를 말하는 것일 뿐, 이 책의 방대한 내용이 이렇게 짧은 기간 안에 저작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그 이전부터 부분적으로 기록해두었던 내용을 이때 집중적으로 정리하여 한 권으로 완성한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유사`(遺事)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 빠뜨린 것을 끼워 보완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국가의 대사업으로 편찬된『삼국사기(三國史記)』는 방대하고도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역사를 기술하는 태도와 자료를 다루는 방식에 있어 편찬자의 시각이 지나치게 합리성을 강조하고, 중국 중심적이어서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소홀히 다루거나 왜곡하는 경우가 있었다. 특히 기존의 역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적 측면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다룬 점은 승려인 일연(一然)의 입장에서 수긍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더구나 일연이 이를 저작할 당시는 중국을 지배하게 된 몽골의 침략이 계속되어, 중국에 대한 모화사상(慕華思想)이 비판되고 민족자주의식이 강하게 대두되던 시기였다. 일연(一然)의 저술의도에는 이 같은 민족감정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삼국사기』에서는 가치가 없다고 제외시키거나 소홀히 다룬 자료들에 대해서 주목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 결과『삼국사기(三國史記)』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도 있고, 다르게 기술하거나 해석한 부분도 적지 않게 있다. 이런 면에서『삼국유사(三國遺事)』는『삼국사기』와 서로 대조적이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가진다.『삼국사기(三國史記)』가 합리적이고 공식적인 입장을 취한 정사(正史)라면,『삼국유사(三國遺事)』는 초월적이고 종교적인 입장을 견지한 야사(野史)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