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언어와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7.02.03
- 최종 저작일
- 200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정말 깔끔하게 정리한 A+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나(假名)의 성립
2. 고대왕권의 성격
● 기마민족 정복설(騎馬民族征服說)
● 왕조교체설(王朝交替說)
3. 씨성(氏姓)제도의 성립
본문내용
1. 가나(假名)의 성립
우리 조상들은 우리말을 적을 때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이용했다. 이것이 ‘이두, 향찰’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한자 ‘水’를 읽을 때 중국어의 발음을 모방한 음독인 ‘수’로만 읽는다. 그러나 삼국시대 특히 신라에서는 고유의 우리말, 즉 훈독인 ‘물(믈)’로도 읽었다는 거 중・고등학교시절에 배워서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자응용의 지식과 노하우는 결국 일본에 전해지게 된다.
일본의 가나문자의 아버지인 ‘만요-가나(万葉仮名、まんようがな)’는 ‘이두, 향찰’처럼 한자의 음과 훈을 이용해서 한자로 일본어를 표기하는 문자다.
신라와 당나라의 협공으로 백제가 660년에 망하고, 이어서 667년에 고구려가 멸망한다. 그래서 나라를 잃은 유민(특히 지배계급)들이 일본으로 몰려가게 된다. 그래서 일본에 풍성한 한자 ․ 한문의 지식이 전해지고, 한자를 조몰락조몰락해서 새로운 정착지인 일본의 언어를 한자로 표기하는 법을 고안해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일본어 가나문자의 아버지 ‘만요-가나(万葉仮名、まんようがな)’라는 소리한자이다. 그러니까 ‘만요-가나’는 일본어발음을 표기하기 위한 한자를 말하는 건데, 이것이 다듬어지고 변형이 되어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두 가지 문자,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카나(かたかな)’로 거듭나게 된다.
‘만요-가나’라는 소리한자가 어떤 모습으로 ‘히라가나(ひらがな)’와 ‘가타카나(かたかな)’로 변형되었는지 그 흔적을 아래에서 엿볼 수 있다.
만요-가나 ⇒ 奈(나), 二(니), 奴(누), 祢(네), 乃(노)
히라가나 ⇒ な(나), に(니), ぬ(누), ね(네), の(노)
가타카나 ⇒ ナ(나), ニ(니), ヌ(누), ネ(네), ノ(노)
이 ‘만요-가나’는 몸체는 한자지만, 일본어의 음(소리)을 표기하는 문자이다. 다시 말해서 한자의 뜻은 거세해버리고 음(소리)을 표기하는 기호라는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통일된 문자는 아니어서 집단이나 동네에 따라서 조금씩 사용하는 한자가 달랐던 모양이다. 무슨 얘기냐 하면 똑같은 음을 표시하더라도 집단에 따라서 ‘만요-가나’가 조금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에서 소개한 ‘만요-가나’는 하나의 대표적인 예일뿐이다.
가타카나(片假名)의 가타(片)는 불완전함을 의미하는 말로서 생략체의 가나라는 의미이다. 또 히라가나는 한자의 전체를 초서로 흘려써서 간략화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