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논문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01.24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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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녀시조, 신은경, 연세대 석사학위논문을 요약한 것입니다.
단순한 요약이 아닌 정리와 함께 다른 자료도 일부 참조하여
덧붙여 완성하였습니다.
학점 a+ 입니다.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2. 연구 범위와 목적
Ⅱ. 기녀의 문화사적 의미
1. 기녀의 기원
2. 조선시대 기녀의 생활상Ⅲ. 기녀시조의 특징
1. 기녀시조 작가의 성격
2. 기녀시조의 주제별 분류와 작품 분석
2.1 여성적 정한의 표출
(1) 사모
① 계단의 시조
② 다복의 시조
③ 매화의 시조(진주기)
④ 매화의 시조(평양기)
⑤ 부동의 시조
⑥ 소백주의 시조
⑦ 황진이의 시조⑧ 홍장의 시조
(2) 별리
① 강강월의 시조
② 계랑의 시조③ 부동의 시조
④ 황진이의 시조
⑤ 홍랑의 시조
(3) 원부
① 문향의 시조
② 부동의 시조
③ 옥선의 시조
(4) 불면
① 천금의 시조
(5) 절개
① 구지의 시조
② 송이의 시조
2.2 기녀의 사회적 역할과 관련된 시조
(1) 성
① 송이의 시조
② 옥이의 시조
(2) 유혹
① 계단의 시조
②한우의 시조
(3) 희락
① 소춘풍의 시조
(4) 흥취
① 송대춘의 시조
② 송이의 시조
2.3 삶의 무상을 노래한 시조
(1) 무상
① 송이의 시조
② 황진이의 시조
(2) 탄로
① 계섬의 시조
② 매화의 시조(평양기)
(3) 경계
① 부동의 시조
3. 기녀시조의 특징
3.1 형식상의 특징
3.2 내용상의 특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 고유시이므로 우리 민족의 정신적 유산이다. 역사적으로 시조의 발생을 고려 말로 상정할 때 7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녔다. 시조는 고려 말 주자학의 등장에 따라 열렬한 유학자들에 의하여 발견된 시형으로 조선 건국 이후에도 대체로 忠毅, 君恩, 강호한정 등의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15세기 말부터는 유학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시조에 기녀시조가 발생하게 되었다. 작품을 남긴 기녀들 가운데 소춘풍(성종대: 1469~1494)의 것을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폐쇄적인 조선 사회에서 여성 문학 활동은 억제되었으며 교육의 기회 제공도 거의 없었다. 이와 같은 실정 속에서 시조 문학은 사대부들의 전유물로 발달하였고 도덕적 관념의 세계를 다룬 것이어서 조선시대 여인들은 유고 이념의 제약 속에서 생활을 구속당했고, 그러한 이념은 당시 여성들에게 자녀를 생육하고 시부모를 섬기며 남편을 시중도 들었고 개인적으로 자기만의 생활을 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지는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여성의 문학 생활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단 그러한 제약이 비교적 덜한 기녀만이 예외가 될 수 있었다.
기녀들의 시조 작품은 양적으로는 매우 적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비교적 높은 작품들로 평가된다. 그 내용은 기녀가 겪어야 했던 고독, 실연, 체념, 상은, 이별의 정 등이 주류를 이루며 또한 남성들의 손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한 절의, 남성들의 요구에 의해 즉흥적으로 지어진 기지에 넘치는 작품들로서 그들의 삶을 투영한 것들이었다.
기녀시조 연구의 시초는 이은상의 「황진이의 일상과 예술」로 1927년 『新生』에 발표되었다. 그 후 기녀시조에 대한 연구는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1950년대에 이르러 다시 논의되기 시작하여 19270년대와 1980년대에 걸쳐 많은 논문들이 발표되면서 연구의 절정기에 이른다. 1990년대에 들어서도 기녀시조에 대한 연구는 면면히 이어지고 있는데, 기녀시조에 대한 페미니즘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신은경, 『기녀시조 연구』, 연세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