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경제학학파및역사관련
- 최초 등록일
- 2007.01.17
- 최종 저작일
- 2007.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근대,현대 역사구분),주류 비주류
목차
1.근대경제학의변천
2.현대경제학의변천
3.근대 및 현대 경제학의 변천을 주류와 비주류로 구분
본문내용
a).근대 경제학의 변천
시대적배경 - 1870년대 이후의 자본주의 경제에는 생산력의 급속한 증대, 경제파동의 빈발, 카르텔, 트러스트 등의 기업의 집중화 경향, 노동조합운동의 확대등 많은 변화속에, 고전학파 경제학이 사회주의학파, 독일의 역사학파에 의하여 도전과 비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는 중1870년 영국의 제본스, 오스트리아의 멩거, 스위스의 왈라스가 “한계효용”이라는 개념을 기초로 하는 학설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들은 이론적 인식과 역사적 인식을 혼동하여상실에 빠져버린 역사학파에 반대하여 순수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노동가치설 내지 생산비설에 기초를 두는 사회주의학파와 고전학파에 반기를 들고 효용가치설에 입각한 새로운 체계수립에 나섭니다. 즉 근대 경제학은 1870년대부터 “한계효용”의 원리를 출발점으로 하는 경제학설의 총칭된 것입니다.
내용 및 특성 - 근대경제학은 노동가치설을 제거하고 효용가치론의 기초 위에 일반적 이론체계를 재건하려고 노력하였고, 한계효용의 개념에 따라 시장의 교환현상을 설명하였으며, 효용, 소비, 수요측면을 중시하였으며, 사회를 다만 개인의 집합으로 과념하하고, 사회의 역사적 제도적 제약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요학자 및 활동 -
제본스
1870년 영국의 제본스, 오스트리아의 멩거, 스위스의 왈라스가 “한계효용”이라는 개념을 기초로 하는 학설을 발표하였다고 위에서 업급하였습니다. 그중 제본스의 경우 1866년 경제학의 일반수리에 관한 단론을 간행하였으며, 1871년 경제학의 이론을 간행하였다. 그는 공리주의자 였으며, 경제법칙은 인간행위의 근원인 쾌락과 고통에서 도출될 수 있으며, 그것은 주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부분효용에서 효용도의 개념을 규정하면서 효용이론을 전개하였습니다. 뿐만아니라 그는 교환론,분배로등 기타이론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