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들의 대응
- 최초 등록일
- 2007.01.15
- 최종 저작일
- 2005.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97년도부터 2005년도의 경제동향을 살펴보고, 그에따른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대응책들을 서론본론결론에 입각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기관별 경제전망과 실제치
2. 경제전망이 실제와 괴리된 이유
1) 97~ 98년도의 경제전망이실제와 괴리된 이유.
2) 2000년의 경제전망이 실제와 괴리된 이유
3) 2002년의 경제전망이 실제와 괴리된 이유
4)2004년의 경제전망이 실제와 괴리된 이유
3. 당시 기업경영주의 대응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기업>
<중소기업>
4. 2005년 경제 전망을 가지고 기업주 입장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Ⅲ. 結論
<참고 사이트 및 자료>
본문내용
Ⅰ. 序論
금년도 비축유 구입단가를 배럴당 21.5달러로 예측했지만, 두바이유 평균가격은 이미 45달러를 넘어섰다. 석유공사가 올해 유가전망을 잘못해 고유가에도 불구, 비축유 구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들어났다. 이처럼 미래를 정확하 예측하고 준비해두는 것은 현시대를 살아가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가 되었음을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살면서 어떻게 경제전망을 하고 그리고 그에 따른 여러 기업경영주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내가 기업경영주가 되어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Ⅱ. 本論
1. 기관별 경제전망과 실제치
기관별 경제 성장률의 예측 퍼센트와 그리고 실제 그 연도의 경제성장률을 알아 봄으로서 기관별 경제전망치가 실제로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아 보았다.
민간조사기관은 대표적격인 삼성경제연구소를 참조로 하였고, 국가기관은 KID를 참조로 하였다. 그리고 실제달성치는 통계청의 KOSIS을 참조로 하였다.
[표 분석] 위 표에서 볼수 있듯이, 삼성연구소와 KID의 경제전망율에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같은 경제의 성장률을 예측하는데, 그 차이가 있는 것은 국가기관에서 조사한것과 민간기관에서 조사한것의 차이인 것으로 보인다. 국가기관에서는 국민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소비를 해야하게 해야하는 만큼, 경제성장률을 높게 잡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간기관에서는 국민의 소비심리에 상관을 크게 받지 않고, 자신들의 투자를 해야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해야 할기 때문에, 보다 더 정확한 전망을 한 것으로 보인다.
2. 경제전망이 실제와 괴리된 이유
표와 그림을 보면 알수 있듯이, 97년도부터 98년도까지는 경제전망에 대하여 두 기관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2000년도 이후부터는 2곳의 경제전망이 비슷해지고 있고, 또 실제 전망치도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크게 90년도에는 국기기관에서는 경제성장률을 실제치보다 높게 잡는이유는 위의 표분석에서도 알수 있듯이, 소비심리를 자극하려는 국가기관과, 실제치를 정확히 예측하려는 민간기관의 성격차이로 볼수 있겠다. 지금부터는 년도별로 경제전망이 다른 이유를 살펴 보게다.
참고 자료
<참고 사이트 및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
KOSIS 통계정보시스템 - www.kosis.nso.go.kr
네이버 지식in - kin.naver.com
한국은행 - www.bok.or.kr
카아트 홈페이지 - www.cara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