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1.15
- 최종 저작일
- 2004.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과학교육 발표과제로
온천에 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온천의 정의
2. 온천의 분류
3. 온천의 효과
4. 한국 온천의 분포
5. 온천의 이용과 개발
6. 체질에 따른 온천욕
본문내용
1. 온천의 정의
온천이란 땅속에서 솟아오르는 물의 온도가 그 지방의 연평균 기온보다 높은 것을 말하며,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솟는 온천을 간헐천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온천 법에는 온천수를 25℃이상으로 정하고 있으며, 땅속에서 솟아오르는 광천수는 무균성이며 치료에 도움을 준다. 온천의 형성은 땅속 깊은 곳에 있는 마그마라고 하는1000℃ 이상의 온도가 매우 높은 액체상태의 바윗물이 괴어 있는 곳이 있는데, 지하수가 이 마그마 근처에 이르면 그 열을 받아 더워지고, 더워진 물이 땅위로 솟아나와 형성된 것이 바로 온천이다.
2. 온천의 분류
온천에 녹아있는 광물의 조성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철, 황 등) 따라 분류해 보면
- 단순천: 우리나라 온천의 대부분은 이에 속한다. (척산, 수안보, 덕산, 동래)
- 중조천: 중조가 주성분인 온천으로 알칼리천이라고도 한다.(마금산, 오색온천)
- 유황천(Sulfurous): 물 1킬로그램중에 유황의 총량이 1밀리그램 이상 함유된 온천이다.
(도고, 백암, 부곡온천)
- 방사능천: 라돈천 또는 라듐천이라고도 부른다. (유성, 덕산, 해운대, 백암온천)
- 식염천: 물 1kg중에 식염이 1,000mg 이상 함유된 온천이다.(해운대, 동래, 마금산온천)
- 탄산천: 물 1kg중에 유리탄산이 1,000mg 이상 함유된 온천이다. (온양온천)
- 철천: 물 1kg 중에 철이온이 20mg이상 함유된 온천dlek.(덕구, 동래, 해운대온천)
3. 온천의 효과
온천은 지하수의 온도가 섭씨 25도 이상의 따뜻한 물로서 성분이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을 말한다 온천수에 염분이 많으면 만성피부질환에 좋고 철분이 많이 들어있으면 빈혈에 좋고 라돈이 들어있으면 신경통과 류마티스에 좋다고 한다 그리고 탄산천과 유황천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좋고 방사능천은 당뇨 담석 부인병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