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문학비평이론을 통한 『무녀도』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1.01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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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관련 수업에서 최고점을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
목차 참고문헌 제외하고 5page 입니다. 주석 포함이구요
무녀도의 단순 감상문이 아닌 문학이론에 접목시켜본 창의적인 과정이 포함된 논문형식 레포트이구요. 작가의 집필당시 시대적 상황으로 인한 평가 절하의 문제와 함께 무녀도의 액자식 구성과 주인공들의 상징과 스토리, 종교적 측면을 포함합니다.
잘 사용하세요 ^^
목차
Ⅰ. 서론
1. 작품소개와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 역사주의 비평
- 러시아 형식주의 비평
- 원형비평
Ⅱ. 본론
1. 역사주의 비평적 접근
<무녀도>의 역사적ㆍ 종교적 측면
- 역사적 측면
- 종교적 측면
2. 러시아 형식주의적 접근
<무녀도>의 서술 구조와 인물
- 플롯와 인물소개
- 액자식 구성
3. 원형비평적 접근
<무녀도>에 나타난 원형과 상징
- 모화의 죽음에 나타난 원형
Ⅲ. 결론
여러 비평을 통해 바라본 무녀도의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무녀도〉는 1936년 원작을 발표하고 1947년에 개작을 한 김동리의 단편소설로 한국의 전통적인 샤머니즘적 세계와 기독교적 세계의 대립을 한 가정의 비극적 줄거리를 담고 있다. 한국의 전통적 정서와 순수를 미학적으로 잘 표현해내어 높이 평가를 받는〈무녀도>를 역사 비평, 러시아 형식주의 비평, 원형 비평의 문학 비평이론을 적용해 살펴보고 그 의의를 찾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주의 비평적 접근
① 역사적 측면
먼저 작품의 집필 당시의 시대상황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는 역사주의 비평을 통해 무녀도를 이해해 보자. 김동리가 작품을 발표했던 시기는 일제식민지 시대이다. 그의 작품에서는 민족이 핍박받는 현실을 외면하고 원시적인 세계가 주무대로 부상하고 있어서 그의 문학은 현실도피 문학, 또는 역사 부재의 문학이라고 평가 받았다. 김우종,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82, p.279.
한국의 1930년대와 40년대는 가열화된 일본 제국주의의 정책으로 현실의 질곡을 견뎌야 했던 시대적 상황이었다. 그 당시 문단에서는 풍자소설, 세태소설, 역사소설, 내성소설, 서정소설 등 다양한 문학적 양식이 등장했다. 이것은 역사적 현실에 대한 문학적 대응 양식이라 볼 수 있다. 방민화, 『김동리 소설연구』, 보고사, 2005, pp.21-22
우리나라의 서정소설의 발생 역시 서양에서 그러했듯이 현실 도피적 양상을 띄고 있기 때문에 평론가 김우종은 서정문학을 `역사부재 문학` 또는 `현실도피 문학` 김우종, 『한국현대소설사』(성문각,1982), p.279.
이라 비판을 했다. 김동리의 문학 세계관은 한국의 토속과 원시를 통한 원형의 발견, 나아가서는 샤머니즘적인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통한 형이상학적인 종교철학까지의 문제를다룬다. 김동리의 문학은 일제시대 속에서 현실의 대립과 갈등을 문학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일제의 탄압으로부터의 도피와 외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그의 관심이 현실과 인간사에 있다기보다는 보다 형이상학적인 관심으로 향한 것으로부터 기인한 결과라 보아야 하겠다. 또한 김동리의 샤머니즘 수용을 단순한 풍습적인 관심이나 원시적인 세계에 대한 향수로써 선택된 것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참고 자료
1) 김동리 무녀도 에버 그린문학전집 19. 양우당, 1986
2) 김동리 전집 1. 민음사, 1995
3) 방민화. 김동리 소설연구. 보고사, 2005
4) 임영천 외. 김동인ㆍ김동리와 기독교문학. 푸른사상,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