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때
- 최초 등록일
- 2006.12.2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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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가위 감독의
목차
1. 들어가며
2. 홍콩 영화의 역사
3. 왕가위의 작품세계
4. <화양연화>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왕가위 영화의 기본 테마는 늘 ‘홍콩의 답답함’이다. 그 답답함은 홍콩의 정치적 불안과 슬픔, 그리고 기본적으로 그로부터 연유하는 홍콩의 일상적인 권태를 보여 준다. 이번 영화에서도 그건 마찬가지이고 왕가위 영화가 사람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지점도 바로 거기이다. 앵글은 가깝고 구체적으로 사람들을 비춘다. 마치 아주 정교하게 움직이는 것 같지만 실은 전체적인 조망을 할 수 없게 만든다. 그래서 어지럽다. 화양연화의 일상은 반복적이다. 때로는 대사가 반복되기도 하고 장면이 반복되기도 한다. 장만옥이 입은 옷은 계속하여 똑같은 디자인에 색깔만 바뀐다. 앵글은 그래서 감옥을 비추는 바깥의 시선처럼 작용하는데, 그 작용이란 실은 홍콩인의 일상적인 내면이 바깥으로 드러나는 과정이다. 그래서 이 영화의 느린 내면성이 획득된다. 진짜로, 때로 앵글은 감옥과도 같은 일상의 공간들을 비춘다. 창 밖에서 안을 들여다본 사무실 풍경, 레스토랑 풍경, 방 안의 풍경, 즉 등장인물의 불륜은 감옥 내부의 개인들의 권태로운 움직임의 일부일 뿐이다. 그래서 그건 도덕으로부터 멀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영화적 기법들은 관객으로 하여금 그들 스스로를 영화의 인물들과 연결시키는 느림의 미학으로 다가온다. 영화 속 시공간을 느릿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파고드는 카메라, 그리고 그러한 기계적 시간의 왜곡을 통해 관객들은 인물들의 내면에 닿게 되고 그들과 함께 비밀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왕가위 감독 특유의 노스텔지어가 존재한다. 관객들이 그에게 커다란 환호를 보내는 것은 그가 현란하고 시기적절한 영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그의 영화 속에 녹아있는 추억,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때에 대한 기억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감독 스스로 60년대 홍콩의 분위기를 담고 싶었다고 말했듯이 어린 시절, 홍콩은 왕가위, 그에게 있어서 가장 아름다웠던 시절임이 틀림없으며, 우리는 모두 차우와 함께 자신의 추억을 앙코르와트 사원에 묻게 되겠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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