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혜성가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27
- 최종 저작일
- 2006.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혜성가에 대한 작품분석과 논쟁에 대한 정리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창작연대 및 작자
3. 화랑과 향가
4. 배경 설화
5. 작품 해독
6. 구조와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혜성가의 해독과 해석은 다각도로 검토되어 왔다. 그 개략적인 연구사는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는데 창작연대, 융천사의 성격, 향찰의 해독, 혜성 출현과 왜국 침략의 사실성 여부, 작품의 성격에 대한 것이다. 이 연구들 가운데 소득을 얻은 경우도 있고 아직도 논의 중에 있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향찰의 경우 邊也藪耶, 入切爾, 數於將來尸, 掃尸, 白反也, 浮去, 友物北所音叱, 彗叱只有叱故 등이 완전하게 해독되지 않고 있다.
<삼국유사> 소재 향가는 향가가 관련 서사와 함께 있다는 특성을 지니는데 이는 향가의 문학적 해석을 위해 관련 서사를 실마리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가 하면 관련 서사의 부각으로 인해 향가 자체를 바라보는 것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그간 많은 향가의 연구물들이 관련 서사에 치중하여 향가를 재단해버린 일이 많았다. 또 향찰의 해독에 있어 당시의 음가(音價), 어형(語形) 등의 어학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의 근간을 이루지만, 그밖에 표현법의 문학적인 것과 원전판독의 어문학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한 것도 문제의 중요한 이유가 되어왔다.
이 글에서는 혜성가의 연구사와 함께 작품의 여러 측면을 두루 살펴보고, 어학적 입장과 문학적 입장을 함께 어우르면서 신라 향가인 혜성가에 대한 이해해보도록 하자.
2. 창작연대 및 작자
혜성가의 바로 앞에 위치한 관련 서사물에 眞平王代(진평왕대)라는 말이 나오므로 신라 제 26대 진평왕(579~631)때 지어진 것이 분명한데, 작품의 창작연대는 594년설과 623년설로 크게 양분된다. 초기에는 <일본서기>에 보이는 추고천황 31년(623년)에 만 명이 넘는 군사가 출병했다는 기록에 의거해 623년설이 통용되는 가운데 594년설이 제기되었다.
594년설은 혜성의 출현 시기와 방향으로 볼 때에 <삼국사기>에 기록된 594년 11월의 혜성과 일치한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후 594년설이 널리 수용되고 있으나 관련서사에 나오는 ‘풍악(風樂)’이라는 말이 그 당시의 가을의 금강산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보면 11월은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문제도 지니고 있다. 혜성가의 창작연대에 대한 확론을 세우기에 현존하는 자료들이 나름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삼국유사>의 혜성가의 관련 서사에 나타난 내용이 반드시 역사적 사실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삼국유사> 성격상 다른 향가의 경우에도 관련 서사에 설화적 허구가 가미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양희철 저, 삼국유사 향가 연구, 태학사, 1997
신재홍 저,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0
황패강 저,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보광문화사, 2001
김종규 저, 향가문학연구, 경인문화사, 2003
정병욱 저,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2000
김완진 저, 향가와 고려가요, 김완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