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의 선인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27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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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의 희곡작품인 사천의 선인의 작품분석 한 것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작가소개 -〔브레히트(arnold brecht)〕
2.사천(四川)의 선인(善人) 작품분석
(1)줄거리
(2)등장인물 분석
(3)주제
(4)작품의 특징
3.사조분석
(1)서사극의 정의 및 개념
(2)서사극의 주요기법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 연극에 있어 브레히트(Brecht, Bertolt)를 제하고는 논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 만큼 브레히트(Brecht, Bertolt)는 연극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희곡 작가이다. 예를 들어 독일어권 무대에서 1971-2년 공연기간에는 브레히트가 1399회, 셰익스피어가 1311회, 1973-4년 공연기간에는 브레히트가 1286회, 셰익스피어가 1276 공연되어짐으로써 연극연출, 이론가이고 또한 극작가인 브레히트의 현대의 가장 위대한 연극인의 위치를 점하였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게 되었다.
표현주의에서 출발한 브레히트는 마르크스주의 입장(유물 변증법적 입장)에서 새로운 연극론을 이론화하여 이론과 실작(實作)을 하였다. 새로운 연극론이란 종래의 연극과는 본질적으로 대립되는 <서사적 연극>을 말함인데, 현대극 중 직접, 간접으로 이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앞으로 이 글은 개괄적으로 브레히트(Brecht, Bertolt)에 대해서 알아본 후, 그의 대표작 중에 하나인 『사천의 선인』을 심도 깊게 살펴 볼까한다.
Ⅱ.본론
1. 작가소개-〔브레히트(arnold brecht)〕
1898년~1956년. 독일의 시인, 극작가, 연출가.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태생.
브레히트는 아이에른 지방에서 태어나 뮌헨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이 시기 첫 희곡 <바알신>과 <밤의 북소리>로 클라이스트 상을 수상하였다. 1924년 베를린으로 옮겨가 연출자 M.라인하르트와 E.피스카토로 밑에서 일하기도 했으나 주로 자신의 동인들과 함께 일했다.
작곡가 쿠르트 바알과 함께 풍자적 민속 오페라 <서푼짜리 오페라 >와 <마하고니시의 흥망>을 썼다. 이 작품들은 브레히트의 서정시적 연극의 출발점으로서 매우 의의가 크다. 1920년대 후반부터 그는 마르크스주의로 접근하여, 교화를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교육극과 고리키의 작품을 각색한 <어머니>와 <도살장의 성 요한나>를 썼다.
참고 자료
이상일,『너무늦게 상륙한 서사극 이론』,외국문학 2호, 열음사
임한순역 『베르톨트 브레히트 희곡선』,1987,한마당
임호일『브레히트의 연극세계,』2001,한국브레힡학회 편저,열음사
송동준 외 공저,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원양, 『브레이트 硏究,』1984, 도서출판 두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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