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시간에 쓴 것이다.
우리문학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시기다. 시기별로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토론했었다.
이것은 혈의 누와 무정에서 과연 사람들이 매기고 있는 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써본 것이다.
목차
「혈의 누」의 문학사적 긍정적인 의의에 대하여
「무정」의 문학사적 긍정적 의미에 대하여
본문내용
신소설이라는 말을 듣고 떠오른 것은 ‘내용이 얼마나 획기적이면 이런 제목이 붙었을까’였다. 나의 의문은 신소설이라고 불리는 작품을 살펴보면 풀 수 있을 것이다. 손에 꼽히는 여러 작품 중 ‘혈의 누‘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혈의 누」는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이다. 우선 신소설이라는 이름부터 살펴보면, 이인직의 「혈의 누」광고란에 실린 것이 시작으로 개념이 정리되어 쓰였다. 이 사실을 알고 놀랐다. 「혈의 누」 말고도 먼저 나온 작품이 있다고 들어서 신소설이라는 이름을 다른 사람(학자)이 사용하기 시작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름을 붙이고 개념을 정리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이름이 사물을 나타내고 그 사물의 공통된 성격을 묶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신소설의 성격을 띠는 작품이 이인직의 작품 이전에도 있었지만 개념을 잡아주고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인직의 「혈의 누」가 처음이다.
신소설은 고대소설과 근대소설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했다. 소설이 어떤 영향을 받고 또 변해왔는지 알려줄 수 있는 하나의 지표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신소설을 살펴보면 고대소설의 특징과 근대소설의 특징을 둘 다 갖추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혈의 누」에 나타난 고대소설의 특징은 우연적인 전개이다. 옥련이 어머니가 산속에서 헤매는데 갑자기 일본군이 나타나서 구해주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근대소설적인 요소는 현실에 있음직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는 것과 생활에서 사용하는 말투와 글속 말투가 일치한다는 것이다. 청일전쟁애서 가족을 잃은 사람이 실제로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옥련이가 사용하는 말투가 지나치게 어른스럽긴 하나 지금 읽어도 어색함이 없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