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칭기스칸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6.12.23
- 최종 저작일
- 2006.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이책은 삼성경제연구소가 발간한 김종래 편저 `CEO칭기스칸`을 읽고 줄거리와 느낌을 적은 것이다. 충실한 내용요약과 나름대로의 느낌을 적었으므로, 책을 읽지 않아도 그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독후감등의 레포트를 작성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좋은 자료라고 자부하고 싶다.
목차
Ⅰ. 저자소개
Ⅱ. 줄거리
Ⅲ. 생각해 볼 점
본문내용
우리는 800년전 21세기를 살다간 CEO 칭기스칸과 그의 민족들의 삶에 대해 알아보았다.
척박한 땅, 그 버림받은 땅에서 죽지않기 위해 서로가 싸워 이기기 않으면 안 되는 제로섬게임을 끝내게 한 것은 바로 수많은 역경을 극복하고 민족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다른 넓은 세계로 눈을 돌렸던 위대한 지도자의 리더십이 있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 리더십은 요체를 나름대로 정리하자면
첫째는 비전제시이다.
골육상쟁의 부족들을 비전제시로 아우르고 그 힘을 바탕으로 좁은 세계에서 넓은 세계로 이끈 칭기스칸의 진정한 힘이 바로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는 포용력이다.
적의 아이를 임신한 아내도, 적의 아이도, 그리고 자신을 죽이려고 한 적장까지도 포용하는 그 능력이야 말로 사분오열로 갈갈이 찢어진 포용력이 부족한 우리사회에 시사하는 점이 참으로 많다.
셋째, 개혁이다.
공평한 분배제도, 교육제도, 합의제, 그리고 군림하지 않으려는 겸손함까지 우리주변에서 흔히 들려오는 혁신이라는 것을 800년 전에 실행하였다니 그의 예지에 경의마저 표하고 싶은 생각이다.
넷째, 기술중시 정신이다.
그 누구라도 첨단의 기술을 가진 장인이라면 최고의 대우를 한 칭기스칸은 진정한 CEO라고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전정신, 개척정신이다.
한곳에 머무르지 않은 유목정신이야 말로 해가지지 않는 대 제국의 단단한 토양이 되었다.
그리고 대제국 몽골의 쇠퇴이유를 나름대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정체성의 상실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하고 싶다.
유목의 정신을 잊고, 정착의 달콤함에 빠져 도전정신을 잃어버린 민족의 말로는 결국 도태라는 진화론적 결론에 도달한다.
신유목시대, 우리가 진정으로 생존을 위해 배워야 할 것은 자기의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포용과 화합, 다양과 원칙, 법치와 기술을 최고의 미덕으로 삼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도전 정신을 키워야 할 것이다.
잔인함의 상징으로만 알았고, 고려를 침공한 야만적 이민족이었다고 생각했던 그 몽골민족의 칭기스칸을 이 책을 통해 만날 수 있었던 것은 참으로 좋은 경험이었다
참고 자료
유목민에게 배우는 21세기 경영전략 CEO 칭기스칸-삼성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