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국어과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6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언어장애 시간에 지도안을 짜는 수업이 있었는데 그 때 언어장애는 중도보단 경도가 많다는 것을 알고 일반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수업설계를 한 것입니다.
약안이 아닌 세안으로 몇일밤을 세워 만든 것입니다. 특수교육에서 항상 기본교육과정을 참고하여 수업지도안을 짜다가 일반교육과정을 참고하여 특수대상자 아동들의 지도안을 짜니 조금은 힘들더군요. ^^;
교수님께 많은 칭찬을 받았으며 동기들도 세세하게 잘 짰다고 하였습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계열
Ⅴ. 단원의 지도계획
Ⅵ.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단원의 평가 계획
Ⅷ. 본시학습의 실제
1. 좌석배치도
2. 본시관련 학생실태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 판서계획
5. 본시 학습 평가
6. 강화 및 보상계획
7. 통합교사체크리스트
8. 가정연계학습
[부록]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시를 감상하고 낭송하는 경험은 잘 들을 수 있는 집중력과 심미적인 감상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다. 시를 통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느끼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수록 듣는 능력 뿐 아니라 상상력, 판단력, 공감력, 표현력 등을 길러 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시는 초등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시 낭송은 아이들에게 상상과 공상의 세계에 대한 꿈을 가지게 한다. 시 낭송을 통하여 소리나 모양, 움직임 등의 흉내 내는 말을 자연스럽게 접하여 시가 의도하고 있는 재미를 느끼게 되고, 그러한 말이 효과적으로 쓰인 시를 즐겨 듣는 과정을 통하여 말의 아름다움에 눈을 뜨게 된다.
초등 저학년 단순언어장애아동은 일반아동들에 비하여 언어습득 및 발달에 있어 지체되어 있기 때문에 국어에 대한 관심도 떨어지고 발화하는 것에 대해 관심과 흥미가 부족하다. 그래서 언어 지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유의점은 발성 및 발어 기관을 통한 적절한 음을 낼 수 있는 기초적인 발성 능력을 확립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여러 가지 환경음을 산출해 보는 것에 관심을 높이고, 소리를 듣고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발성 발어 지도가 시행되어야 한다.
이 대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었다. 주로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다듬어 보고, 표현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문학적인 능력을 기르고, 문학적인 감수성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쓰기에서는 새로운 생각이나 느낌을 떠올려서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단원이 설정되었다.
참고 자료
국민공통기본과정 국어과
http://www.edunet4u.net 에듀넷 - 중앙교수학습센터
http://eris.knue.ac.kr/Textbook/cho.htm 초등교육 교과서 및 지도
http://jr.naver.com/ 주니어네이버 - 재미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