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DNA재조합과 PCR원리 및 응용
- 최초 등록일
- 2006.12.17
- 최종 저작일
- 2006.10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DNA재조합과 PCR기술에 대해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A+레포트입니다.
목차
1. DNA재조합의 정의
2. DNA재조합 기술
3. 재조합DNA분자들의 잠재적인 생물학적 위험성
4. 유전자 재조합에 의한 유용 물질 생산의 예
5. DNA 재조합 연구와 그 응용에 대한 규제
6. PCR 기술의 정의
7. PCR 기술의 원리
8. PCR 기술의 응용분야
9. 출처
본문내용
1. DNA 재조합 기술의 정의
생물에서 뽑아 낸 특정 DNA를 제한 효소로 잘라 운반체 DNA에 끼워 넣어 재조합 DNA를 만든 후, 대장균과 같은 숙주에 삽입하여 유전자를 복제하거나 형질을 발현시키는 기술이다. 여러 분야의 연구를 돕고, 유용한 단백질 산물을 만들며, 농업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공한다.
2. DNA 재조합 기술이란 무엇인가?
맨 처음에 플라스미드를 준비한다. 플라스미드란, 제한효소의 유전자나 생물을 파괴하는 효소의 유전자를 운반하고 있는 고리상의 DNA를 말한다.
플라스미드에는 유전자를 싣고, 유전자를 운반하며, 박테리아의 세포 내에서 점차 증식한다고 하는 3가지의 성질이 있다. 이것을 우리들의 입장에서 보면 목적으로 하는 유전자를 플라스미드에 싣고 (재조합 플라스미드의 작성), 다른 생물의 세포에 넣는 것으로 점차 증식할 수 있다. 플라스미드는 DNA 재조합의 업무에서 빠질 수 없는 도구인 셈이다.
플라스미드에 제한효소를 가하면 절단이 일어난다. 이렇게 해서 고리상이었던 플라스미드가 직선상이 된다. 이어서 재조합하고 싶은 DNA를 플라스미드를 절단했을 때 동시에 제한효소로 절단한다. 직선상이 되었던 플라스미드에 지금 막 잘린 DNA를 혼합하면 다시 고리상의 DNA가 생긴다.
그러나, 이 재조합 플라스미드의 형태는 고리상 이라도 의연하게 잘린 곳이 남아 있다. 이 잘린 곳을 똑바로 이어주는 것은, 풀의 작용을 하는 DNA 리가아제 라고 하는 효소이다. 이렇게 해서 DNA 리가아제를 가하는 것으로 재조합 플라스미드가 완성된다.
다음은 재조합 플라스미드를 대장균에 넣는 단계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재조합 플라스미드를 대장균과 섞어서 이것에 인산칼슘을 더하면 좋다. 칼슘에 의해서 세포벽이 약해져 구멍이 나고, 플라스미드가 균의 내부에 침입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균체내에 들어간 재조합 플라스미드는 대장균과 함께 증식한다. 즉, 약 20분마다 2배로 증가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