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13장 사례 두산의 경영혁신
- 최초 등록일
- 2006.12.13
- 최종 저작일
- 2006.12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세진 교수의 경영전략론 4판 사례를 연구해 보았습니다
|| ||
아래의 본문 내용은 파일의 내용과 전혀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두산그룹의 구조조정을 살표보고 성공적으로 진행된 구조조정의 측면과 아직 미진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어디인지 논의해 보시오.
2. 한국기업의 입장에서 구조조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직구조, 기업문화 및 기업지배구조 측면에서 수반되어야 할 변화에 대해서 토의해 보시오.
본문내용
1) 방사성폐기물(원전수거물)이란?
방사성폐기물은 방사성물질이나 그로인해 오염된 물질로,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원이나 보수요원이 사용한 장갑, 덧신, 작업복, 걸레, 바닥의 세척수, 각종 교체부품 등을 말하며 특히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폐기물을 원전수거물이라고 합니다.
이런 폐기물은 원자력발전소에서 뿐만 아니라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는 산업체, 병원, 연구기관, 학교 등에서도 발생됩니다.
원전수거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방사능이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사성 폐기물도 장기간 관리하면 방사선이 나오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19기의 원자력발전기가 가동되어 국내전력의 약40%를 공급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필수적으로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원전수거물)을 현재 각 발전소에서 임시저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원전수거물을 안전하게 영구적으로 관리 하기위한 원전수거물 관리센타를 구축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원전수거물 관리센타는 천재지변 등 어떠한 경우에도 방사성물질이 생활환경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처분시설에 여러겹의 차단벽을 설치하는 등 안전하게 설계, 운영됩니다.
원전수거물관리센터에서 나올 수 있는 연간 방사선량은 비행기로 유럽여행을 한번 할 때 받는 양보다 훨씬 적습니다. 또한, 관리시설에서는 공해물질이나 온배수가 나오지 않아 주변지역의 농수산물 피해는 전혀 없으므로 안심할 수 있습니다.
2) 방사성폐기물(원전수거물)의 발생
방사성폐기물(원전수거물)은 원자력발전소와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는 병원, 산업체, 대학교 및 연구기관 등에서 발생됩니다.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중.저준위 원전수거물은 발전소 구내 임시저장고에 저장 관리되어 있고, 전국의 2,200여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기관에서 발생되는 중,저준위수거물은 대전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주) 원자력환경기술원의 저장시설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들 중,중준위 원전수거물은 원전수거물종합관리시설이 건설되면 그곳으로 보내져 영구 처분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