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러스타인의 세계체제론
- 최초 등록일
- 2006.12.12
- 최종 저작일
- 2006.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월러스타인과 마르크스를 비교, 분석하여
체계적인 세계분석을 했습니다.
현재 한국의 상황과 아울어 미국, 근대 유럽등의 상황을 월러스타인의 시각에서 평가, 비교하였습니다. 다양한 자료을 활용했고, 원문을 철저히 대조하여 만듵 작품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마르크스주의와 세계체제론
3. 월러스타인의 세계체제론
4. 세계체제론적 관점에서 본 근대, 미국, 한국
5. 결론
본문내용
당시 학계에 많은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지금까지도 나름의 영향력을 끊임없이 산출하고 있는 마르크스주의는 비록, 실천적인 문제에 있어서는 이상적인 성과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할지라도 사회주의체제실현의 과정에서 설명한 자본주의 분석은 여전히 매우 적용력이 높은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월러스타인 역시 마르크스주의의 일부 전제를 받아들이고 이를 좀 더 세분화함으로써 세계체제론의 모델을 제시한다.
첫째로 월러스타인은 이념으로서의 사회주의를 제시한다.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역사는 완전한 어떤 상태를 향해가는 과정 중에 있다. 즉 자본주의는 불완전한 체제이고 이 체제가 끝내 스스로 새로운 체제를 산출하지 못할 때 위기가 오고, 전혀 새로운 체제, 다시 말해 사회주의 체제가 도래한다는 역사관을 가지고 있다. 또 그 과정에 있어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의 계급갈등의 역사관을 받아들인다.
월러스타인에게 이러한 이분법적 태도는 너무 단순한 해석이었다. 만약 세계가 이렇듯 두 개의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면 마르크스가 예언한 자본주의의 종말은 진작에 당도했어야 했다. 하지만 자본주의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고 경제적으로 다원화된 사회에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혹은 중심부와 주변부의 대립은 그리 분명하게 대립되어 나타나지 않는다. 이에 월러스타인은 중심부와 주변부 사이에 반주변부를 위치시키는 삼중의 모델을 제시한다. 반주변부는 일면으로는 중심부와 유사하고 타면으로는 주변부와 유사하다. 즉 반주변부는 생산구조, 수출상품의 구성, 임금 및 이윤수준의 면에서 중심부와 주변부사이에 위치하면서, 중심부에는 구조적으로 종속되지만 주변부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통제력을 행사하는 나라들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