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자의 사상과 역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6.12.09
- 최종 저작일
- 2006.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논문입니다. 그래서 레포트로 하기엔 형식도 제대로 갖춰있고 내용도 알차 최상급입니다.
여러책보고 한것이라 포인트만 집어냈습니다. 물론 학점도 A+ 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 잘했다고 칭찬해주신 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한비자의 인간관
1. 법가사상 출현의 시대적 배경
2. 한비자의 생애
3. 한비자의 인간관
Ⅲ. 법가사상
1. 한비이전의 법가사상
2. 한비의 법가사상
(1) 법치(法治)
(2) 술치(術治)
(3) 세치(勢治)
Ⅳ. 한비자 사상의 의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전통 문화는 동양의 여러 나라뿐만 아니라 서양 사람들에게도 적지 않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자와 맹자의 유가사상에 관해서만 언급할 뿐, 한비자에 대한 연구는 1980~90년대에 중국, 대만, 일본 학계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의 역사에서 유가사상이 윤리와 정치의 뼈대라면, 법가사상은 역대 군주가 현실 정치에 활용한 통치술의 이론적 기초였다. 실제로 유가가 양지에서 중국 문화의 기초를 형성했다면, 법가는 음지에서 그 역할을 수행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법가사상을 빼놓고 중국의 전통문화를 말하는 것은 중국 역사를 올바르게 파악하지 못한 것이며, 중국인의 심이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도 없다. 한비 저, 김원중 옮김, 『한비자』, (홍익출판사, 1996) p.Ⅰ.
법가의 대표자인 한비의 사상은 매우 풍부하다. 그는 군주의 강력한 권위와 힘에 바탕을 둔 전제군주정의 권력국가를 확립함으로써 전국시대의 전쟁상태를 극복하고 안정된 통일국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구성희, <한비자의 法治論>, <한비자 정치사상의 역사적 의의>
따라서 그의 사상 속에는 법가사상뿐만 아니라 춘추전국시대의 갖가지 사상적인 성과가 집약되어 있으며, 전국시대의 첨예한 정치투쟁과 복잡한 사회상황도 잘 투영되어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비는 자신의 조국인 한(韓)나라가 부국강병하기 위해서, 법가사상을 이루어 냈다. 하지만 이 사상이 진시황제의 눈에 띄게 되자, 본래의 의도와는 반대로 한나라를 망하게 하고 끝내는 자신의 목숨까지 앗아가게 만든 이유가 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그의 천재성과, 그로 인해 평탄치 못한 삶을 살다 간 생애로 인해 그의 사상에도 관심을 불러일으켜, 이 글을 집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비 지음, 김원중 옮김, 『한비자』, 홍익출판사, 1996
사마천 지음, 『사기열전 - 상 』, 을유출판사, 1999
논문 - 구성희, <한비자의 법치론>, <한비자 정치사상의 역사적 의의>
지정민, <교육학적 관점에서 본 한비자의 법, 세, 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