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교육 문제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12.06
- 최종 저작일
- 2006.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사회의 교육 문제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현대 사회론 시간에 a+를 받은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문제 인식 및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선행 연구
2. 이론적 토대
3. 본 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문제 인식 및 배경
최근 초․중․고등학교의 교원평가제나 왕따 문제, 사교육 문제 등 교육과 관련한 여러 문제들이 회자되고 있다. 교육 문제는 단지 사회화나 지식의 전달이 아닌 권력 재생산이나 국가 발전 전략 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지 학교 내부적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현대 사회적 구조에서 비롯된 복합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라는 공간 자체에 대한 연구 문제 인식을 가지고 접근하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교육 기관으로서의 기능이나 공간이 아닌 현대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안고, 표출되고 있는 공간으로서의 학교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사회 속의 또 하나의 사회라는 점에서 ‘학교’라는 공간 자체에 대한 성찰적 담론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단편적인 문제나 이슈 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서 전반적인 한국 교육을 표현하는 공간으로서의 총체적 학교 사회에 대해 살펴본다. 나아가 교육 문제의 구조적 원인과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3. 연구 방법
문헌 및 자료 조사, 인터넷 검색, 인터뷰 설문, 토론
Ⅱ. 본론
1. 선행 연구
①한국 학교의 역사
가. 식민지 시대의 교육
나. 해방이후의 교육
다. 1960년~1980년대 -통제 감독 시기
라. 1990년~현재 -자율과 통제의 조화 시기
가. 식민지 시대의 교육
한국의 교육은 수천 년에 걸친 왕조 시대를 통해서 우리 나름대로의 한국적인 교육의 변천사를 만들어왔다. 19세기 말, 급변하기 시작한 세상 속에서 근대화를 향한 욕구, 그리고 종교적 차원에서의 선교 활동의 활성화는 “이화 학당”, “숭실 학당” 등의 학교를 설립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20세기 초반까지만 하여도 교육의 대상은 젊은 사람들 가운데서도 극히 소수만이 해당되었다고 한다. 나라를 이끌어갈 특정인의 양성에 치우쳤기 때문이다. 게다가 일제 강점기라는 시기 속에서는 일본의 민족 말살 정책에 의해 참다운 교육은커녕 일본화 하기 위한 교육이 팽배한 암울한 시대였다고 생각한다. 당시 교육대상자였던 세대들의 경우 당시를 기억하시며, 일본군에게 배운 일본말이나 그들의 문화에 대해 이야기 해주시는 모습에서도 이를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그러한 모습이 당시 일제시대 하에서의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이었을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그다지 큰 반감을 가지고 계시지 않는 모습을 미루어 보건대, 얼마나 당시의 우리 사회가 일본의 통치에 강압적으로 종속되어 이해관계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폐쇄적이고 수동적인 교육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