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애니콜의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2.03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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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행동론★
안녕하세요~ 소비자 행동론 수업에서 애니콜에 대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라 소비자행동을 분석, 그에 따른 마케팅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자료는 10점 만점에 10점 받았고, 발표로도 채택된 자료입니다.
소비자 행동론을 공부하시는 분께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휴대폰 시장의 환경
- 소비자
- 이동통신사
- 문화 사회적인 환경
Ⅲ.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 표적시장
- 마케팅 믹스 전략
Ⅳ. 소비자 의사결정과정과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행동
Ⅴ. 개인적 영향요인
- 학습
-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힘은 반도체ㆍ휴대폰ㆍ가전ㆍ디스플레이 등 IT산업과 조선ㆍ자동차 등 몇몇 산업에 집중돼 있고, 그 중에서도 IT산업의 비중이 두드러진다. 2004년도 국내 기업들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반도체는 9.5%, 휴대폰은 22.1%, 디스플레이 38.4%, 가전 4.9% 등이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해외 매장에서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던 국산 제품들이 이제는 당당히 전 세계 매장의 진열대 중앙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타임스 2006-05-25 10:26]
며칠 전 인터넷 뉴스를 보다가 휴대폰을 비롯한 몇 개의 상품들이 세계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해외에서도 인정해주는 IT강국, 바로 대한민국이다.
휴대폰은 현재 “생활필수품이다.” 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만큼 휴대폰 시장은 우리나라 경제면에서 큰 역할을 담당한다. 우리는 휴대폰 하나로 전화는 물론이고, 문자, 사진촬영, 사진이나 그림전송, 카드결제, 인터넷, 버스카드 등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휴대폰은 디자인이나 색상, 기능 등으로 여러 가지 휴대폰 제품을 나눌 수 있지만, 애니콜, 스카이, 모토로라 등 브랜드별로 제품유형을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오래전부터 선호되어왔던 애니콜에 대한 소비자행동과 마케팅전략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 자료
[디지털타임스 2006-05-25 10:26]
소비자행동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