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셜디자인과 GUI
- 최초 등록일
- 2006.12.01
- 최종 저작일
- 2006.01
- 4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른 레포트와는 달리 다이어그램과 이미지자료를 적극 활용시켜 이해하기 편하고 프레젠테이션하기 쉽도록 제작하였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점만을 선별하여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유니버셜 디자인의 의미에서부터 다양한 사례와 함께 GUI의 전반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다룬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칭찬도 받았구요~
디자인계열이라서 그런지 전체적인 표지와포맷도 신경을 썼습니다^^
목차
1.유니버셜디자인의 정의
2.유니버셜디자인의 원리
3.유니버셜디자인의 7가지 원칙
-동등한 사용 (Equitable Use)
-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손쉬운 이용 (Simple, Intuitive Use)
-정보이용의 용이 (Perceptible Information)
-안정성 (Tolerance for Error)
-편리한 조작 (Low Physical Effort)
-적당한 크기와 공간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4.유니버셜디자인의 사례
-`OXO International`사의 굿 그립(good grip)씨리즈
-허먼밀러(www.hermanmiller.com)의 사무용 의자인 Aeron Chair
-오피스 시스템 `리졸브(Resolve system)
-2004년 일본 굿디자인 시상식에서 유니버셜 디자인상을 수상한 TU-KA
-KOKUYO사의 카도케시 カドケシ (지우개)
-도요타사의 포르테
-핸디버디유니버셜 펜, Triopd의 마우스
5.GUI ((Graphic User Interface)란?
6.GUI 의 구성요소 / WIMP
7.GUI 의 평가방법
-작업지원수준
-사용편리성
-미학적인구성
8.GUI 프로세스
본문내용
■유니버셜 디자인의 정의
-1974년 `국제장애자 생활환경 전문가회의`에서 건축가인 로날드 메이스(Ronald Mace)가 3가지 개념을 포함하는 UD디자인을 처음으로 제창
▶ Barierfree Design
공공건물,공공 서비스,상업시설,교통 시스템 등의 장벽(Barierfree)을 제거,장애를 갖는 사람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디자인
▶ Adaptive Design Design
장애 종류에 따른 특별한 메뉴를 디자인 초기서부터 고려한 제품 및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
▶ Lifespan Design
청년층,중년층,고령자등 어떠한 연령층 으라도 세대를 뛰어넘는 사용하기 편리한 디자인을 처음부터 고려한 계획
■유니버셜 디자인의 7가지 원칙
1.동등한 사용 (Equitable Use)
- 모든 사용자들에게 같은 사용 방법을 제공하라.
- 가능한한 언제나 동일하게
-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위한 규정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져야 한다.
- 디자인을 모든 사용자들에게 어필되도록 하라
2.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 사용방법의 선택권을 제공한다.
- 왼손-오른손 잡이의 접근과 사용을 위한 방법을 도모하라.
- 사용자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용이하게하라.
- 사용자의 보조를 맞출수있도록하라.
3.손쉬운 이용 (Simple, Intuitive Use)
- 불필요한 복잡함을 제거하라.
- 사용자의 기대와 직관력에 일치되게하라.
- 광범위한 문자와 언어 기술에 부합되도록하라.
- 중요도에 일치하도록 정보를 정리하라.
- 작업이 완료된 후나 그 진행중에라도 실질적인 응답과 반응을 제공하라.
참고 자료
North Carolina 주립 대학의 Universal Design 센터에서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