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와 루터--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자유의지 논쟁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1.29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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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에라스무스는 누구인가?
3.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
4. 루터는 누구인가?
5. 루터의 노예의지론
6. 맺은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전 중세를 통해 서구 유럽 사회를 사상적, 문화적으로 지배해온 로마 카톨릭 교회는 아비뇽 교황의 대립으로 생긴 분열 결과, 14세기경부터 그 안팎에서 쇠퇴의 기미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프랑스, 영국 등 유럽 각국은 근대 국민국가로의 길을 걷기 시작하여 중세적 그리스도교 세력은 점차 쇠퇴해 갔다.
이 시기에는 민중 사이에서 성서적 신앙을 인도한 프랑스의 발도, 롤러드 파를 이끌던 영국의 위클리프, 위클리프의 사상을 이어받아 독립전쟁을 일으킨 보헤미아의 후스등 많은 개혁적 신학자 들이 있었다.
이중 에라스무스와 루터는 단연 주목할 만한 인물이라고 생각된다. 에라스무스와 루터는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는 시기의 유럽을 대표하는 인문학자요, 종교개혁가이기 때문이며 이들은 당시 교회의 타락을 준열하게 비판하고, 종교개혁을 이끌어냈기 때문이기도 하다.
둘다 로마 카톨릭의 타락, 부패에 심한 염증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에 대해 개혁할려고 하는 마음은 동일하다고 할수 있겠지만, 자세히 그 내면을 들여다 보면 그 성격이 약간 판이함을 알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두 인물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그들의 종교적 사상과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에라스무스는 누구인가?
에라스무스는 15세기 말엽부터 16세기 중엽까지 활동한 네덜란드의 인문학자이다. 그는 사생아로 태어나서 어릴때부터 수도원에서 양육되어 20세경에 수도사가 되고 그 후에는 파리대학에서 신학을 연구하는 등 종교적 부문에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1499년 영국에서 모어와 콜렛과 같은 인문학자들을 알게 되었고 특히 콜렛의 <바오로 서한>연구에 자극을 받고 성서연구에 몰두하다 1511년 써낸 것이 유명한 <우신예찬>이다. 이 내용은 ‘어리석음의 여신’이 세상에는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 많은가를 열거하며 자랑을 늘어놓는 형식을 취하여, 철학자 ․신학자의 공허한 논의, 성직자의 위선 등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가 서술되어 있다. 1461년는 그리스도교 군주들 사이에서 그리스도교적인 평화가 체결되기를 간절하게 희망한 <그리스도교 군주의 교육>을 간행하였다. 또 그리스어 <신약성서>의 최초의 인쇄 교정본을 간행하고, <히에로니무스 저작집>을 간행하는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하여 인문주의자의 왕으로 추앙받게 되었다. 만년은 고국에 돌아가서 바젤에서 살다가 그곳에서 죽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