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사회복지 발표자료입니다목차
Ⅰ.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구약의 이해1. 사회적 약자들의 기본적 생존권 보장
2. 빈자 및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정의를 내포
3. 종합적 사회보장제도 - 신명기 법전
4. 분열왕국 시대 이후의 사회보장제도의 총체적 몰락
5. 하나님의 인도적인 사회보장 및 거룩한 백성들의 나눔의 행위로서의 구약
Ⅱ.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신약의 이해
1. 가난한 이와 자신을 동일시 하신 예수를 구체적으로 반영 - 마태복음
2. 죄인의 친구로서, 그리고 섬김의 주로 오신 예수를 투영 - 마가복음
3. 나눔의 삶을 실천하기 위하여 오신 그리스도를 투영 - 누가복음
4.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종 되심을 투영 - 요한복음
5. 성도들의 자발적인 나눔의 역사를 그림 - 사도행전
6. 바울의 코이노니아
7. 신약의 결론으로서의 청지기 의식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구약의 이해1. 사회적 약자들의 기본적 생존권 보장 - 출애굽기의 계약법전 (출애굽기 20:22-23:33)
- 하나님이 구원사역은 창세기에 이미 나타나고 있으나, 가시적인 현상은 출애굽 사건으로 더욱 구체화 되었다.
■ 출애굽 사건 :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의 거대한 권력 아래서 인간대우를 받지 못하고 노예로 전락하여 국가적인 대공사에 강제로 노동력을 착취당하였다. 이집트의 억압정책은 더 포악해졌고 강제노동과 끝없는 작업량은 히브리 민족 전체 생활을 노예화했던 것이다. '아피루(Apiru)'는 노예화된 히브리 민족을 지칭하는 용어로 가장 낮은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아피루에 대한 학대는 점점 극에 달하였고, 남자아이들은 출생하자마자 살생을 당하는, 생존권 마저도 거부당했다. 그들은 억압을 참지 못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지 않으면 안되었다. 하나님은 그후 그들이 그러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혹독하게 대하지 못하도록 하셨다. 결국 하나님의 의도하셨던 출애굽 사건은 계약법으로 제도화 되었고, 계약법은 하나님과 히브리 민족의 관계를 법률화한 것이었다.
- 출애굽기의 계약법전은 동일한 하나님의 백성이면서도 가난하여 억눌려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그의 백성들을 보호하시며 또한 눌린자를 해방시키는 것이 하나님이 진정으로 품으셨던 의도였다. 이 계약법에서 하나님은 억압으로부터 자유케 하시는 분이시며 성경의 하나님은 억눌린 자들의 해방자로 인식되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 출애굽기 계약법전의 내용
① 빈자 및 사회적 약자로부터 이식 수취 금지
② 빈자 및 사회적 약자들의 전당물 장기 전당 금지
③ 나그네와 종들의 압제 금지
④ 나그네와 종 및 동물들의 휴식을 위한 안식일 준수
⑤ 토지를 소유치 못한 종들과 동물을 위한 땅의 휴경제
⑥ 7년째의 종의 해방
- 이처럼 출애굽기 계약법전에는 그야말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존을 위협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그들을 보호하도록 기초 생활권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이 계약법은 현대 기독교회가 어떻게 빈자와 사회적 약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2. 빈자 및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정의를 내포 - 레위기의 성결법전 (레위기 17장-26장)
- 성결법전은 앞에서 언급한 계약법전과 추후 언급할 신명기 법전과 동일하게 사회의 극빈자들의 생존을 위한 기초 생활권에 기인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그 원리와 철학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성결법전은 계약법전보다 훨씬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회보장 제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 경제정의에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성결법전의 내용
① 외국인 학대 금지
② 땅의 휴경제
③ 빈자로부터의 이식 취득 금지
④ 약자에 대한 추수 때의 배려
⑤ 품삯 지불 연기 금지
⑥ 토지의 영구적 토지 판매 금지
⑦ 영구적 종의 판매 금지
- 이처럼 성결법전은 그 당시 근동지방의 문화로 비추어 볼 때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파격적인 형태의 사회안전망 및 사회보장책이 아닐 수 없었다.
3. 종합적 사회보장제도 - 신명기 법전 (신명기 12장 - 26장)
- 신명기 법전은 계약법전과 성결법전을 통하여 가장 발전되고 심화된 이스라엘 사회의 사회보장 법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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