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경극][예술][무용]중국의 경극
- 최초 등록일
- 2006.11.0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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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경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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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극의 역사
2.경극 배역에 따른 역할 및 분장
3.경극의 구성 요소 ; 창(唱), 염(念), 주(做), 타(打)
4.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경극의 여성 배역의 변화
5. 경극의 표현 형식의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경극은 ‘북경의 연극’이란 뜻으로 200여 년 전 각 지방에서 발달한 새로운 극들이 북경에 올라와 상연된 데서 유래하게 되었다. 경극은 노래를 하며 행동과 함께 곡조를 읊으면서 대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북경 오페라(Beijing Opera)’라로 불리기도 한다. 경극을 한의, 중국 회화와 더불어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꼽는데 이를 통해 경극에 대해서 중국인들이 얼마나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흔히들 경극하면 귀를 찢을 듯한 고음의 반주, 촌스러우리만큼 화려한 복장과 분장, 남성의 여성 연기 등만을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경극의 변화와 발전 양상을 보면 최근 200여 년 동안 중국의 역사가 고스란히 배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경극의 흥망성쇠를 통해 중국의 격동기를 반추해 낼 수 있다.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 <패왕별희>는 경극을 통해 중국 역사를 날카롭게 되짚어 본다. 중국의 전통(문화)으로 대표되는 경극과 주인공들이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가장 먼저 희생되고 또 가장 먼저 칭송을 받게 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그 당시 중국인들을 지배했던 사상의 변화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해준다.
본고에서는 경극의 역사와 경극의 구성 요소들을 짚어보고 역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경극의 표현 형식과 여성의 지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경극의 역사
경극은 중국의 고전극의 흐름 속에서 그 시초를 찾는데 대략 국극으로 1790년경부터 시작되었다고 여긴다.
원(元)나라 잡극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 쑤저우 곤산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희곡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청나라 중기인 18세기 중엽부터 지방 희곡이 서서히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그 무렵 안후이성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이황조가 성행했는데 1790년 건륭제의 80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안후이성의 4대 극단인 ‘사대휘반<삼경(三慶),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대(春臺)>’이 북경으로 올라와 이황조를 상연했다.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으로 이루어진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쉬우며 활발한 음조로 표현된 이황조는 대중의 인기에 힘입어 장기 공연에 돌입하게 된다.
1830년을 전후해서는 호북 지방의 한극 배우들도 북경에 들어왔다. 이들은 북방의 산시성지방의 노래인 서피(西皮)를 주로 사용했다. 그들은 항상 ‘휘반’과 함께 공연하게 되었는데 이 두 극단은 서로 배우고 부단히 새로운 것을 창작, 발전시킴과 동시에 북경 관중들의 요구와 언어 특성에 따라 중국 남북 지방의 관중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경극 언어인 `운백(韻白)`을 창조하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피황 창법인 `경조 (京調)`로 발전하였다. 뒤이어 경조극은 북경의 궁정과 민간에 회자되는 기타 희곡극 중 진강 (秦腔), 곤곡 (昆曲) 등의 장점을 끊임없이 받아들여 완성도가 높은 예술체계와 공연체계를 이룩함으로써 현재의 경극의 모습을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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